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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론적 관점의특징및교수방법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1.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1.2. 실제 교사의 역할을 통한 교수학습 계획
2. 아동동작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2.1. 상호작용론적 관점에 따른 아동동작 교수방법
2.2. 실제 사례를 통한 상호작용론적 아동동작 교육 프로그램
3. 사회·문화 평가 규정
3.1. 평가 목표
3.2. 평가 방침
3.3. 학기별 평가계획
3.4. 수행평가 세부 계획
3.5. 평가계획 사전 안내 방법
3.6. 학습 더딤 학생 지도 계획
3.7.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및 교수학습방법
1.1.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
상호작용론적 관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성숙론적 관점과 환경론적 관점이 모두 발달에 작용한다는 복합적인 것을 의미한다. 즉, 유아의 발달은 계획된 것을 일방적인 교수방법으로 가르친다고 해서 발달의 모두가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며 아동의 단일적인 성질과 유전에 따라 아동 스스로 하는 교육(즉, 활동내용과 놀잇감만 제공한다.)만이 발달을 충분히 이루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복합적 견해이다.
대표적인 상호작용론자인 피아제와 피고스키의 주장을 보면, 피아제는 학습자인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정보, 사물, 환경들에 대해 탐구해서 학습을 얻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변형하면서 발달과정에서 더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피고스키는 유의한 문화적인 활동들 안에서 다른 유아들 또는 사회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동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발달을 이룰 수 있는 존재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피고스키는 아동들에게 일단 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유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따른 반응형태와 속도를 분석하고 중요시한다.
이에 상호작용론적 관점에 따른 교수 방법에는 시범을 통한 교수 방법, 안내된 발견을 통한 교수 방법, 탐색법이 있다. 시범을 통한 교수 방법은 교사가 주도해서 교육하는 방법이고, 안내된 발견을 통한 교수 방법은 교사가 안내하는 방법으로 유아가 비교적 더 능동적으로 교수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탐색법은 교사가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주도해서 동작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상호작용론적 관점은 유아의 발달은 단순히 환경적인 요인이나 유전적인 요인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 둘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위해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실제 교사의 역할을 통한 교수학습 계획
교사는 관리자, 상담자, 훈육자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게 된다. 우선 관리자로서의 역할은 학생들의 학습경험, 일과생활, 기록물 및 시설물을 관리하는 것이다. 교사는 교내 행사와 특별활동 등을 조직하고 학생을 배치하며, 이를 위해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 안팎의 시설과 인력을 동원하게 된다. 이러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담임교사가 배치되며, 담임교사는 출결체크, 생활기록부 작성, 반배치 등 학생 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애정을 쌓게 된다. 그러나 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모든 학생들을 만족시키기는 어렵고, 지도에 순응하지 않는 학생들과 불화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최대한 많은 학생들을 공평하게 지도해야 하며, 어느 한 학생에게 유리한 지도를 삼가야 한다.
상담자로서의 역할은 학생들과 보다 친숙한 관계를 형성하여 학생이 꺼내기 어려운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친구가 되는 것이다. 특히 담임교사는 반 학생들이 겪는 학교 내·외의 여러 문제에 대하여 도의적 책임뿐만 아니라 행정적 책임을 진다. 이러한 역할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의 교감은 공식적 장소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장소에서도 이루어진다. 학생들과의 래포 형성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접촉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을 케어하고 관리하는 것은 피로도로 이어지고 업무 과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적 상담이 어려울 경우 문제에 따른 상담기관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훈육자로서의 역할은 학생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인격을 가진 성인으로 자라기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은 규율에 맞게 생활할 수 있게 되며, 효율적 학습도 이루어진다. 훈육은 학생과의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 모든 상황에서 이루어지며, 학생은 훈육 과정을 통해 교사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게 된다. 전통적으로 교육을 바탕으로 한 훈육이 이루어졌으나, 시간이 지나며 인격적 감화를 형성하게 되는 것을 우선시하게 되었다. 이는 훈육을 위한 기초단계로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함이다. 하지만 훈육은 자칫 학생의 의지를 꺾고 복종시켜 마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에 대하여 애정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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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저자 전인옥|양서원 |2018.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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