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사의 인수인계
간호사의 인수인계는 간호 업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간호사들 간의 만남이 빈번히,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간이기도 하다. 간호사의 인수인계는 간호 업무에서의 정보 교환, 선행 업무 평가, 추후 업무 계획, 업무의 지속성 유지 등의 기능을 한다.""
2. 간호사간 인수인계 의사소통의 실태
2.1. 간호사간 인계 의사소통의 실태
2.1.1. 긍정적 인계 체험
간호사간 업무 인수인계 시 인계자의 긍정적 의사소통 체험은 인수자의 태도와 행위 및 인계 내용과 관련이 있다. 인수자의 태도 면에서는 인수자가 인계자에게 인정, 수용, 존중, 격려 등 공감적 태도를 보이거나 조언, 배려를 해 주었을 경우 긍정적 체험을 하였다. 예를 들어 인계 중 갈등상황이 있더라도 인수 간호사가 부드러운 말투 사용, 수고에 대한 인정과 존중, 격려를 받을 때 인계 간호사는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느꼈다. 인수인계의 내용적 측면에서는 인수자가 인계내용의 관련성, 구체성, 완결성, 정확성, 적시성, 체계성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경우 긍정적인 체험을 하였다. 즉, 환자 간호와 관련된 중요한 내용을 누락없이 세부적으로 인계받았을 때, 인수자는 간호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2.1.2. 부정적인 인계 체험
간호사간 업무 인계 시 인계자의 부정적인 의사소통 체험은 인수자의 태도와 인계자의 계급에 따라서도 그 내용에 차이를 보인다. 먼저 인수자가 인계자보다 상급자일 때의 부정적 체험을 살펴보면, 하급자는 상급자의 태도 면에서 비존중-비수용적 태도, 감정적-비인격적 태도를 경험하였다.
인수자가 상급자일 경우 인수자가 일방적인 태도를 보일 때 그 인수자는 주의 깊게 정보를 경청하지 않거나 선별적으로 정보를 수용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수인계는 인계 내용이 누락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인계자는 인수자가 자신을 충분히 존중하지 않고 배려하지 않은 채 이루어지는 인수인계 의사소통을 부정적으로 체험하였다.
인계자가 인수자로부터 존중받지 못하고 배려 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가지는 경우는 인수자가 인계받는 시간을 지키지 않아 인계 시작 시간을 지연시킬 때와 못마땅해 하고 굳어진 인수자의 표정으로 경직된 분위기가 조성되고 인수자가 단발적인 어투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인계를 해야 할 때이다.
인계자가 상급자인 인수자로부터 비수용적인 태도를 느끼는 경우는 인계 시 상급자 인수자가 인계를 중단시키고 끼어들면서 말을 할 때이다. 인계자가 상급자인 인수자로부터 존중받지 못하고 수용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경우는 인수자가 경청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거나 마치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듯이 행동하면서 경청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때이다. 이런 경우 인계자는 허공에 대고 말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마음이 불편하다고 하였다.
또한, 부정적인 인수인계 의사소통을 체험한 계기는 인수자가 감정을 노출하고 인계자를 존중하지 않고 비인격적으로 대할 때이다. 인계자는 인계 시 외국어나 외래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 발음과 억양의 차이, 사투리 사용을 이유로 상급자 인수자로부터 신체 접촉을 동반한 인신 공격성 지적을 받은 경우가 있고, 사투리 사용으로 인해 졸업 학교와 관련된 개인적 비하를 겪은 적도 있다고 보고되었다.한편 인수자가 하급자인 경우 인계자를 대하는 태도에서 긍정적 의사소통의 경험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주로 부정적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