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종결보고서
1.1. 실습기관 소개
ㅇㅇ지역아동센터는 **구 관내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중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보호, 교육, 문화체험, 정서 함양을 목표로 지역사회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ㅇㅇㅇ 지역아동복지센터는 돌봄에 있어서 아동이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현재 대표, 시설장, 생활복지사(1), 조리사가 근무 중이며, **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1.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기간 및 시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기간: 부터 까지 일간이다. 실습은 주 5일 실시되었으며, 1일 8시간씩 진행되었다. 즉, 총 120시간의 실습이 이루어졌다.상세히 살펴보면, 실습기간은 0000년 0월 0일부터 0000년 0월 0일까지 총 0일간 진행되었다. 실습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루어졌으며, 1일 8시간씩 실습에 참여하였다.
따라서 총 120시간의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초기 계획된 실습기간 대비 일부 단축되었으나, 대면 실습과 더불어 간접실습을 병행하여 실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1.3.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실습생 목표와 실습기관 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실습생의 목표는 첫째,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아동복지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실습생의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의 내면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 대한 강점 관점의 이해, 전문가로서의 비전과 가치관 확립, 그리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 등을 도모한다. 둘째, 실습생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및 실습 기회 제공, 아동과의 관계 형성 및 상황별 지도방법 습득, 그리고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경험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를 함양하고,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실습내용 소개
실습은 총 15회기로 나뉘어져서 매 회기당 실습지도자의 슈퍼비전이 제시되고, 실습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었다"" 1회기에는 실습 및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받았고, 2회기부터 7회기까지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자에 대한 파악, 라포 형성, 기관 운영 및 행정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중간평가회와 아동 상담 관련 교육 및 관찰일지 작성,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등의 활동이 8회기부터 10회기까지 이루어졌다"" 11회기와 12회기에는 최종 점검 및 서류 확인, 실습 마무리 및 평가가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오리엔테이션, 독서활동 지도 및 참관, 종이접기 놀이지도 및 참관,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및 참관 등의 교육과 참관 활동을 하였고, 센터 이전 환경정비 및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 및 홍보, 후원 모집, 온라인 플랫폼 홍보 기획 및 구현, EBS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 검토 등의 담당 업무를 수행하였다""
1.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습생의 목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태도, 그리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단기간 일회성 실습으로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완전히 함양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이 무엇인지 구체화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전반적인 프로그램, 주요 서비스를 이해하고, 실제로 아동과 관계를 형성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의 경험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특히 센터 아동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실무 능력을 익힐 수 있었다. 관찰일지와 상담일지 작성,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등의 실습과제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는 등 실제 사회복지사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실습목표는 부분적으로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고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향후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실습지도자님께서는 실습 기간 내내 실습생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도와 지원을 해 주셨다. 오리엔테이션 시간에는 실습기간동안 지켜야 할 주의사항과 센터 운영에 대한 안내를 해 주셨다. 실습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지도와 함께, 아동에 대한 이해와 라포 형성을 위한 실습생의 활동을 직접 지원해 주셨다. 특히 게임과 놀이, 교과목 지도, 프로그램 준비 등의 실습활동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습생의 역량 향상에 힘써 주셨다. 중간평가회와 종료평가회를 통해 실습생의 장단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다. 실습지도자님의 헌신적인 지도와 관심이 있었기에 실습생으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7. 실습 소감
실습 소감은 다음과 같다. "센터의 아동들은 많은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생들을 경험해 왔기 때문에 이것이 단기간의 일회성 관계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클라이언트와 적절한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려웠다. 코로나 이후 상황처럼 지역사회의 지원을 조직하기 어려울 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경감시켜 사업을 영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기적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사는 가정과 긴밀히 협조하여 각 아동의 특성에 맞는 돌봄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볼 수 있다.
1.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현장실습 기관을 선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진행하였던 간접실습 외에도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할 것 같다.
정부와 대학, 실습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가 구축되어 유사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Zoom이나 Teams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습생과 지도교수, 실습기관 간 실시간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거나, 실습기관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실습지도교수에게 전송하는 등의 방식으로 온라인을 통한 실습지도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교육 콘텐츠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현장실습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실습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실습기관, 교육기관, 정부 주체들이 상호 협력하여 실습제도를 보완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현장실습 기간동안 리플렛을 배포하며 진행해온 지역홍보 활동은 이번 실습 기간 중 가장 뜻깊은 활동이 되었다. 지역주민들과 아동들을 직접 만나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센터를 홍보하며 후원을 조직하는 일은 사회복지사라면 마땅히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자 제일 중요한 업무의 하나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기도 하였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한계를 실감한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게다가 하루 두 시간씩 함께 다니면서 선배 복지사님과 나눈 많은 이야기는 학문적 지식으로 얻을 수 없는 또 하나의 값진 간접 경험이 되었다. 소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