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기술서 간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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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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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직무기술서 간호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부서 운영 및 관리
1.1. 인사관리
1.1.1. 신규직원 모집 및 선발
1.1.2. 부서이동 및 근무표 관리
1.1.3. 이직 의도 파악 및 면담
1.1.4. 간호등급 관련 인력산정 및 신고
1.1.5. 간호부 직원 근무평가
1.1.6. 기숙사 입퇴실 관리
1.2. 성과관리
1.2.1. 병상 가동률 관리
1.2.2. 부서 이직률 관리
1.2.3. QI 활동 진행 관리
1.2.4. 부서장 보고 및 개선안 도출
1.3. 위원회 및 부서회의 관리
1.3.1. 간호 관련 위원회 운영
1.3.2. 간호관리자 회의 운영
1.4. 교육 관리
1.4.1. 직원 및 신규간호사 교육
1.4.2. 간호 학생 교육 및 프리셉터 교육
1.4.3. 직무교육 관리
1.4.4. 보수교육 진행 및 조정
1.5. 행정 관리
1.5.1. 간호부 주최 행사 준비 및 회의실 관리
1.5.2. 행정 서류 관리
1.5.3. 타부서와의 업무 협조
1.5.4. 복장 관리

2. 환자간호 관리
2.1. 간호단위 환경 및 안전 관리
2.2. 환자안전 지표 관리
2.3. 감염관리

3. 인증 관리
3.1. 간호단위 인증 유지 모니터링
3.2. 감염관리 인증

4. 물자 관리
4.1. 간호단위 내 물자 관리

5. 지역사회 활동
5.1. 관내행사 지원 및 지역사회 봉사
5.2. 고객만족도 제고

6. 혈액투석 간호업무
6.1. 투석간호 업무
6.1.1. 간호과정 수행
6.1.2. 투약 및 처치
6.1.3. 기록 및 보고
6.1.4. 환자 및 보호자 교육
6.1.5. 감염관리
6.2. 간호 관리 및 조정
6.3. 인력개발

7. 감염관리
7.1. 감염관리 위원회 업무
7.2. 감염관리실 업무
7.3. 감염관리 교육
7.4. 감염관련 건강관리
7.5. 자문 제공

본문내용

1. 간호부서 운영 및 관리
1.1. 인사관리
1.1.1. 신규직원 모집 및 선발

신규직원 모집 및 선발은 간호부서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중요한 인사관리 업무 중 하나이다. 간호부서는 신규직원 모집을 위해 먼저 인력 수요 및 채용 필요성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신규 간호사 채용에 대한 인력계획을 수립한다. 채용 공고를 통해 적합한 자격을 갖춘 신규 간호사 지원자를 모집하며, 공정한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의 선발 과정을 거쳐 우수한 인력을 선발한다. 선발된 신규 간호사는 부서 배치 및 실무 교육을 통해 조직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이러한 신규직원 모집 및 선발 과정은 역량 있는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간호부서의 신규직원 모집 및 선발 업무는 간호 인력 수급계획에 따라 이루어진다. 먼저 간호 인력 수요 파악을 위해 근무환경, 이직률, 부서별 업무량 등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신규 간호사 채용 인력 계획을 수립한다. 채용 계획에 따라 공개 채용 공고를 내고,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의 선발 과정을 거쳐 우수한 신규 간호사를 선발한다. 선발된 신규 간호사는 부서별 특성을 고려하여 배치되며,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적응 및 전문성 향상을 도모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신규 간호사 모집 및 선발 과정은 간호 인력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1.2. 부서이동 및 근무표 관리

간호 인력의 부서 이동 및 근무표 관리는 간호부서 운영 및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간호부서는 신규직원 모집과 선발, 부서이동, 근무표 관리 등 다양한 인사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부서이동의 경우, 간호부 내에서 요구되는 성과와 업무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개인의 역량과 선호도, 부서의 필요 등을 파악하여 적절한 부서 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서이동 시 해당 직원의 역량 향상과 업무 수행 수준 제고를 위해 교육 및 관리가 병행되어야 한다.

근무표 관리 또한 간호부서 운영에 필수적이다. 간호부는 전체 근무표를 수립하고 관리하여 간호 인력의 효율적인 배치와 운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근무 스케줄 수립 시 간호사들의 근무 여건과 가정 환경, 개인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인 근무표를 작성한다. 또한 유연한 근무 형태와 시간을 제공하여 간호사들의 직무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부서이동과 근무표 관리는 간호 인력의 역량 발휘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부는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1.3. 이직 의도 파악 및 면담

간호부서 내에서 이직 의도를 파악하고 면담을 진행하는 것은 간호 인력 관리에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이직 사유와 근무 환경, 조직 문화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이직률 관리 및 간호사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직 의도 파악 및 면담 업무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정기적으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직 의도 수준을 파악한다. 설문지에는 이직 고려 여부, 이직 사유, 현 직장 만족도, 조직 몰입도 등의 문항을 포함한다.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이직 위험이 높은 간호사들을 선별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진행한다.

면담 시에는 간호사들의 구체적인 애로사항과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자 노력한다. 간호사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솔직한 의견 개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면담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간호사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대응하여 상호 이해를 도모한다.

면담 결과를 토대로 간호사들의 이직 의도를 낮출 수 있는 맞춤형 인사 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근무 환경 개선, 보상 체계 개선, 교육 및 경력 개발 기회 확대 등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간호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개선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이와 같은 이직 의도 파악 및 면담 과정을 통해 간호 인력의 이직률을 낮추고 조직 몰입도와 업무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양질의 간호 서비스 제공과 환자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1.1.4. 간호등급 관련 인력산정 및 신고

간호등급 관련 인력산정 및 신고는 병원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인력 산정은 간호의 질을 높이고 환자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병원은 의료법 시행규칙에 따라 간호등급을 결정하고 이를 신고해야 한다. 간호등급은 간호사 1인당 환자 수로 나타내며, 1등급은 2.5대 1 미만, 2등급은 2.5대 1 이상 3대 1 미만, 3등급은 3대 1 이상 4대 1 미만, 4등급은 4대 1 이상 등으로 구분된다. 병원은 간호인력 현황을 파악하여 간호등급을 결정하고, 이를 매년 신고해야 한다.

간호부서에서는 간호등급과 관련된 인력산정 및 신고 업무를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① 병원 내 간호인력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적정 간호인력을 산정하며, ② 간호사, 간호조무사, 간병인 등 간호인력 총괄 현황을 파악하고, ③ 이를 바탕으로 간호등급을 결정하여 관련 부서에 신고한다. 또한 ④ 간호등급 관련 규정 및 지침을 숙지하고, ⑤ 간호등급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인력 관리 및 배치에 반영한다.

이러한 간호등급 관련 인력산정 및 신고 업무는 의료기관의 양질의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정확한 간호인력 현황 파악과 적정 간호등급 유지를 통해 간호의 질을 높이고 환자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신고된 간호등급 정보는 의료기관 평가와 건강보험 수가 산정 등에 활용되어 병원 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부서는 이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1.1.5. 간호부 직원 근무평가

간호부 직원 근무평가는 간호부서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실시된다. 간호부 직원의 직급에 따라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업무 수행 능력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간호부 직원 근무평가에서는 개인별 업무 수행 능력, 전문성, 책임감,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인사고과, 교육훈련 계획, 보상 등에 반영된다.

또한 직원들에게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 영역을 확인하고 향후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간호부 직원 근무평가는 간호부서의 인적자원 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한다. 개인의 역량 강화와 함께 조직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인사관리 활동이라 할 수 있다.


1.1.6. 기숙사 입퇴실 관리

간호부서에서는 직원들의 기숙사 입퇴실을 관리한다. 간호부서는 직원들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기숙사 입퇴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직원들의 기숙사 입퇴실을 관리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규직 근무자에게 기숙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입퇴실 신청 및 승인 절차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숙사 입실 및 퇴실 시 관련 기록을 관리하고 있으며, 비품 및 시설물 관리도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기숙사 내 직원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간호부서는 정규직 근무자를 대상으로 기숙사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직원들은 기숙사 입퇴실 신청서를 작성하고 부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입실 및 퇴실 시 기록을 관리하여 체계적인 입퇴실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기숙사 내 비품과 시설물 관리도 간호부서의 주요 업무이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파손, 분실된 물품을 확인하고 필요 시 수리 및 교체 조치를 취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나아가 간호부서는 직원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기숙사 내 환경 개선 및 편의시설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여가 활동과 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각도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부서는 직원들의 기숙사 입퇴실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원활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 업무의 효율성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1.2. 성과관리
1.2.1. 병상 가동률 관리

병상 가동률 관리는 간호부서의 성과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다. 병상 가동률은 병원의 운영 효율성을 나타내는 핵심지표로, 이를 관리하여 병상 활용도를 높이는 것은 병원의 수익 증대와 직결된다.

간호부는 병상 가동률 증진 활동을 통해 병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부는 매월 병상 가동률을 모니터링하고, 부서별 실적을 비교 분석한다. 병상 가동률이 낮은 부서에 대해서는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입원 준비 과정의 지연, 퇴원 절차의 지연, 병상 청소 및 관리 문제 등 병상 회전율을 낮추는 요인을 찾아 해결한다. 또한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신속한 입퇴원 서비스 제공, 병상 배정의 효율화 등 환자 중심의 개선활동을 전개한다.

간호부는 정기적으로 부서장 회의를 개최하여 병상 가동률 실적을 공유하고, 우수 부서에는 포상을 실시하며 타 부서의 벤치마킹을 유도한다. 또한 입원 관리 및 퇴원 계획 수립 등에 관한 간호사 교육을 실시하여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간호부는 병상 가동률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나가고 있다.

요약하면, 병상 가동률 관리는 간호부의 핵심 성과관리 활동으로, 병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병원 수익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한다. 간호부는 부서별 실적 모니터링, 원인 분석 및 개선 활동, 부서 간 협조와 교육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병상 가동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2. 부서 이직률 관리

간호 부서의 이직률 관리는 간호 조직의 성과 관리를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직률이 높은 부서의 경우 인력 수급 및 업무 효율성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직률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호 부서에서는 부서 이직률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먼저 간호 부서 내 이직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직 간호사들과의 면담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이직 사유, 근무 환경 및 조직 문화에 대한 의견 등을 수집하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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