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보육은 보호 측면에서 건강, 영양, 안전 등을 고려한 종합적이면서 계획적인 서비스이다. 또한, 교육 측면에서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가장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급격화된 산업화로 인해 영유아의 양육이 이제는 가정을 넘어서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서 보육교사의 역량과 자질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전문지식을 갖춘 보육교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적 자질을 지닌 보육교사이다. 최근 우리 사회는 아동 교육 기관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육교사는 그에 적합한 역량과 자질을 갖춰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2. 보육교사의 역할
2.1.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
영유아는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을 권리가 있는 존재이다. 부모를 대신해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에게 무엇보다도 우선 부모와 같은 따뜻한 보살핌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부모와 분리되어 오랜 시간 보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영유아에게 가정과 같은 따뜻함을 느끼도록 하고 그들의 심신이 편안하고 안정되도록 돌볼 필요가 있다. 즉,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 등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보호와 돌봄을 제공하는 양육대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2.2. 학습안내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학습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교재교구를 제시하며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 개개인의 개인차를 고려한 환경을 준비하여 영유아의 학습을 촉진해야 한다. 더불어 보육교사는 영유아 스스로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3.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은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는 중요한 과정이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개인차를 고려하여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행동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영유아의 생활지도 시 보육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사회적 기술 습득, 정서조절 능력 기르기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바람직한 행동 및 태도 형성을 지원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적절한 생활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2.4. 상호작용으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