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목적
소화성 궤양은 전체 인구의 10%에 달하며 소화성 궤양의 약 80%를 차지하는 십이지장 궤양은 출혈, 천공, 유문 폐색 등의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과 병태생리, 증상, 치료 방법을 공부하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수행을 하여 질병의 악화를 막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사례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1.2. 연구기간 및 방법
2000년 00월 00일부터 00일까지 00병원 00병동에 입원한 십이지장 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와의 면담, 환자의 chart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위장관계의 구조와 기능
2.1.1. 위장관계의 구조와 기능
위장관계는 구강에서 항문까지 이어지는 긴 관으로서 소화과정은 음식물 섭취, 음식물의 찌꺼기의 이동, 점액, 수분, 효소의 분비, 음식의 기계적·화학적 소화, 소화물질의 흡수를 포함한다. 소화기관으로서는 구강, 식도, 위, 소장이 있으며 부속 소화기관으로는 간, 담낭 췌장이 있다.
위장관은 음식물을 섭취하여 소화 및 흡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먼저 구강에서는 음식물을 씹고 감싸는 동작을 통해 음식물을 작게 부수고 단맛, 신맛, 짠맛, 쓴맛을 느끼며, 침 분비를 통해 음식물을 윤활화시킨다. 이후 식도를 통해 음식물이 위장까지 이동하여 위에서는 음식물을 분쇄하고 화학적으로 소화시키며, 소화된 영양분을 흡수한다. 위에서의 주요 기능은 음식물의 기계적 분쇄, 화학적 분해, 흡수 등이다.
위에서 분해된 음식물은 소장을 통과하면서 실질적인 소화와 흡수가 이루어진다. 소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췌장효소와 간에서 생산된 담즙은 십이지장을 통해 소장의 팽대부로 돌아오게 된다. 소장에서는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amylase와 maltase, 단백질을 소화하는 trypsin와 peptidase, 지방을 소화하는 lipase 등의 효소가 작용하여 음식물을 최종적으로 소화시킨다. 또한 소장 내에서 산성미즙이 들어오면 장내 점막세포에서 분비되는 세크레틴과 콜레시스토키닌의 자극에 의해 췌장효소와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분비된다. 따라서 소장의 주요 기능은 음식물의 최종적인 소화와 영양분 흡수이다.
2.1.2. 소장의 구조와 기능
소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구성되며 췌장효소와 간에서 생산된 담즙은 십이지장을 통해 소장의 팽대부로 돌아오게 된다. 음식은 소장을 통과하는 동안 실질적인 소화가 이루어져 화학적으로 소화되고 대부분 흡수된다.
소장의 효소로는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amylase와 maltase, 단백질을 소화하는 trypsin와 peptidase, 지방을 소화하는 lipase로 음식물을 최종적으로 소화시킨다. 소장으로 산성미즙이 들어오면 장내 점막세포에서 분비되는 세크레틴과 콜레시스토키닌의 자극에 의해 췌장효소와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분비된다. 즉, 소장에서는 음식물의 최종적인 소화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2.2. 십이지장 궤양(Duodenal Ulcer)
2.2.1. 정의
십이지장 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약 80%를 차지하며, 유문부와 십이지장 경계부의 3cm 이내에 흔히 생긴다. 십이지장 궤양은 소화성 궤양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십이지장 점막이 위산과 펩신에 의해 손상되어 발생한다. 위산 과다가 특징인 십이지장 궤양은 점막의 보호기능이 저하되고 공격인자가 증가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십이지장 궤양은 위산 분비의 증가와 점막 방어기전의 저하가 주된 병인이다.
2.2.2. 병태생리
십이지장 궤양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십이지장 궤양은 위산 과다가 특징인데, 그러나 위산 분비가 정상이지만 위 배출 속도가 빨라 십이지장 점막을 자극하여 궤양이 발생할 수 있다.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요소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칼슘제제 및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 등이 있다.
십이지장 궤양 환자는 십이지장 내에 pH 수치가 장기간 낮고 과도하게 가스트린이 분비되어 정상인보다 위 배출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음식물의 완충 효과가 줄어들고 십이지장 내에 산이 많아지게 된다. 이러한 십이지장 내 산성 환경은 점막 손상을 야기하여 궤양을 유발한다.
즉, 십이지장 궤양의 병태생리는 위산 분비 증가, 위배출 속도 증가, 음식물의 완충 효과 감소로 인한 십이지장 내 과도한 산성화가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2.2.3. 원인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은 크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사용, 흡연, 스트레스와 식이 등으로 볼 수 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주로 위장에 감염되는 세균으로, 십이지장 점막에서 위장 상피세포 층이 발달할 수 있으며 이 부분에 감염되면 위전정부(유문부, 십이지장과 가까운 부위)에서 위산의 분비가 많아지고 여러 생체신호를 통해 십이지장 점막에서의 염기성 분비가 줄어들어 궁극적으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십이지장 궤양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십이지장 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 과정을 차단하여 점막에 손상을 줌으로써 궤양이 생길 수 있다.
흡연은 십이지장 점막세포의 재생과 점막 아래층 조직의 혈액순환 등에 장애를 유발하여 궤양이 생길 수 있다. 흡연자는 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더욱 높다.
식이와 스트레스도 중요한 요인이다. 차, 커피, 콜라, 우유, 향신료 등이 산의 분비를 자극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