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회복지사 종결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1.17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종결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
1.4.2. 문제 사정 능력/문제 분석 능력
1.4.3. 개입 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1.4.4. 면접 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1.4.5. 기록 기술
1.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1.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1.5.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1.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1.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6.1. 업무관리
1.6.2. 직원과의 관계
1.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1.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1.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7.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1.7.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1.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9.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 이해
1.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10. 실습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1. 실습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본문내용

1. 실습생 평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일정에 대해서는 사업장 특성상 실습자, 근로자, 사회봉사자의 이누언수에 따라 변동사항이 많았지만, 사업장 내에 각 부서별로 책임 및 관리자의 지휘아래 인원분배가 잘 되었고, 간단한 업무라도 체계적으로 분담이 잘되어 작업하는데에 있어서 일정에 지장을 주는 부분은 없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부서에 인원이 모자르거나 작업량이 많은 경우에는 인원을 적절히 잘 배분하여 유동적으로 업무에 참여하게 되었고 미리 일정에 맞게 예상 인원배치를 해주어서 문제없이 일정을 잘 소화할 수 있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본인이 실습한 곳은 근로사업장으로, 사업장의 근로자 역할을 대부분 수행하였다. 기존에 근무하고 계시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을 돕고, 사회봉사자들이 작업에 참여할 수 있게끔 관리하는 역할을 하였다. 실습활동을 하면서 지도자분들의 기본적인 이론교육을 듣고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에 대해 알게 되었다. 업무 특성상 작업자들의 공정을 차례로 거쳐야지만 작업이 끝나기 때문에 장애인 근로자들과 작업을 같이 하며, 그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협동심이 생기면서 실습 기간동안 가까워질 수 있었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적절하게 설정되었으며, 실습 기간 동안 대부분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경험을 얻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만 실습생으로서의 한계로 인해 기관 내의 권한과 역할에는 일정 부분 제한이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실습 목표를 대체로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1.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은 실습생이 실습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해당 실습기관에서 근로자들 대부분이 장애인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한 것은 안전관리 부분이다. 실습생은 2층의 경우 중량 측정 및 포장 작업이 대부분이라 안전과 크게 관련이 없지만, 1층의 경우 세탁물 수거, 세탁, 건조, 다림질 등 인력이 많이 필요한 작업들이 이루어지고 있어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실습생은 실제 근로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며 관찰한 내용을 토대로 근로자들의 작업 태도와 안전 수칙 준수 여부를 살펴보았다. 또한 기관의 운영 방식과 근로자 관리 체계를 알아보기 위해 기관 직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이 안전 수칙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고, 기관에서도 체계적인 안전 관리 시스템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특히 1층 작업장의 경우 중량물 취급, 날카로운 기구 사용 등이 빈번하여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는 점을 문제로 파악하였다.


1.4.2. 문제 사정 능력/문제 분석 능력

실습생은 근로사업장의 세탁물 분류작업 과정에서 안전문제가 가장 큰 문제라고 인식하였다. 세탁물을 받아오면 기관에서 먼저 분류작업을 거치는데, 업체에서 바로 수거해 오는 것이라 세탁물들이 일반 기존 제품보다 무거우며 세탁물을 수거해 오는 곳이 대부분 숙박업소이기 때문에 세탁물 안에 전염될 가능성이 있는 알 수 없는 균이 같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실습생은 분류작업이 가장 안전 문제가 크다고 보았다.


1.4.3. 개입 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근로자들과 작업을 하면서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 노력하였다. 구체적으로 작업 시 마스크와 장갑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분류작업 중 빨리 작업하다 보면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를 권고하였다. 또한 작업 시 무거운 세탁물로 인한 허리와 손목 보호의 필요성도 설명하며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였다. 근로자들의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안전을 강조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안을 제안하려 노력하였다.


1.4.4. 면접 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근로사업장 실습생으로서 면접 기술과 기존지식 및 정보 사용 능력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인 장애인 근로자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친밀감을 쌓으려 노력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어색함이 있었지만,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