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과 중환자실 실습과 관련해서 현장실습교육수기공모전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 개선
1.1.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1.1. 실습기관과 간호교육기관의 불균형
1.1.2. 임상실습 지도인력 부족
1.1.3. 관찰 위주의 실습 교육
1.1.4. 부적절한 실습평가
1.2. 간호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임상실습 교육 시스템 구축
1.2.1. 학교와 실습기관의 원활한 의사소통
1.2.2. 간호사의 실습교육 참여 확대
1.2.3. 실습 전용 시설 및 기구 마련
1.2.4. 체계적인 실습 평가 시스템 마련
1.3. 간호학생의 COVID-19 예방행위 증진
1.3.1. COVID-19에 대한 지식, 건강신념, 불안 파악
1.3.2. 예방적 건강행위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 개선
1.1.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1.1. 실습기관과 간호교육기관의 불균형
간호교육기관과 실습기관의 불균형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시간은 1,000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이 중 최소 300시간 이상은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이나 특화병원, 시설 및 지역사회 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간호학과가 부속병원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전체 204개의 간호학과 중 41개에 불과하며, 병원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대도시에 비해 지역 소재 간호학과의 경우 실습기관 확보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부족한 실습기관을 보완하기 위해 방학 중 실습이나 원거리 실습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실습 지도교수의 지도 시간 효율성을 저해하여 실습 내용의 질 저하를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실습기관과 간호교육기관의 불균형으로 인해 간호학생들은 충분한 실습 기회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 능력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으며, 결과적으로 간호교육의 질적 수준 저하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실습기회를 확대하고 실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실습기관과 간호교육기관 간의 체계적인 연계와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2. 임상실습 지도인력 부족
간호학과 교수의 평균 임상경력은 7.60년이지만 임상을 떠난 기간은 평균 14.39년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원과 대학에 소속되어있는 의과대학의 임상교수와 달리 대학에만 소속되어 있는 간호학과 교수는 임상현장에 고용된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술기지도 및 환자 대상 중재가 어렵다. 실습현장에서 적극적인 실습 지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실습의 많은 부분을 임상실습 현장지도자에게 일임하고 있다. 그러나 실습기관 입장에서는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실습 지도를 위한 인력 확보 및 실습 지도시간 확보가 어려워 약 25% 가량의 실습지에는 임상실습 현장지도자가 배치되어 있지 않았으며, 배정된 간호사가 없거나 있더라도 지속적으로 같이 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1.1.3. 관찰 위주의 실습 교육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은 간호대학에서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대부분의 실습이 관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습교육에 있어 관찰 위주의 교육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실습 경험과 실습 능력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대부분의 간호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실제 임상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병원에서 간호학생의 직접적인 실습 수행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병원 측에서는 환자의 권리와 안전을 이유로 간호학생의 직접 수행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임상 실습 현장에서 대부분의 활동이 관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찰 위주의 실습 교육은 간호학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학생들은 이론 교육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보지 못하기 때문에 실습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자신감 또한 부족해지게 된다. 또한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경험이 부족하여 임상 판단력 및 의사결정 능력이 낮은 편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생들의 직접적인 실습 기회를 확대하고, 실습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실습기관과 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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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자,전은경(2007). 중환자실 간호사의 손씻기 교육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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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수진, 양은배, 황은희, 김건희, 김윤주, 정덕유.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7; 19(2): 76-82. https://doi.org/10.17496/kmer.2017.19.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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