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컨설팅 장학 계획
1.1. 추진배경 및 목적
교원의 수업 전문성 및 학교경영 능력 신장으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킬 필요성이 대두되었다"이다. 이에 컨설팅 장학을 통한 학교경영 신장 및 교사 수업활동, 능력개발을 위한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라고 추진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추진목적은 "교육 전문성 신장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컨설팅 장학을 통한 교육 전문성 신장, 학교경영 및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학교 교육의 질 향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2. 추진방향 및 방침
1.2.1. 교사(개인) 전문성 지원 컨설팅
교사(개인) 전문성 지원 컨설팅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능력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수업 컨설팅 지원과 능력개발 컨설팅 지원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수업 컨설팅 지원은 수업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여 교실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단계별로 컨설팅을 실시하며, 각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수업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과 학력 신장, 창의적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능력개발 컨설팅 지원은 교사 개인별 맞춤형 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 경력별로 팀을 지정하여 운영하며, 연구 활동과 경력 개발(자기개발) 등을 지원한다. 특히 저경력 교사의 경우 교내 멘토링 제도와 연계하여 수업 기술 향상과 업무 처리 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이처럼 교사(개인) 전문성 지원 컨설팅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능력개발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교사의 교육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교육의 질 제고와 학생들의 학력 및 인성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2. 학교(기관) 전문성 지원 컨설팅
학교(기관) 전문성 지원 컨설팅은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단 조직 및 운영을 통해 단위학교의 학교경영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단위학교의 학교공동체 참여 관리 컨설팅, 연구·시범학교 및 자율학교 운영 컨설팅 등을 실시하여 학교의 전반적인 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단은 학교 관리자 또는 업무 담당 팀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컨설팅, 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진단 컨설팅, 학생의 바른 품성 및 생활지도에 대한 컨설팅 등 학교 경영 전반에 걸쳐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교 경영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학교경영 컨설팅 신청 및 운영 과정은 교육지원청의 '컨설팅장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신청자는 해당 컨설팅팀(컨설턴트)을 선택하여 신청하고, 교육청 관리자와 컨설팅팀이 일정 및 의뢰 내용을 조정하여 컨설팅을 실시한다. 컨설팅 결과는 홈페이지에 등록되며, 피드백을 통해 컨설팅을 종료하거나 재개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기관) 전문성 지원 컨설팅은 단위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경영 능력을 제고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학교 교육의 질 향상, 교원의 전문성 신장 등의 기대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컨설팅 장학 영역
1.3.1. 수업 컨설팅 지원
수업 컨설팅 지원은 교사(개인) 전문성 지원 컨설팅의 핵심 영역으로,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의 단계별로 수업 컨설팅을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수업 컨설팅은 동료 장학을 통한 릴레이 수업과 연계하여 운영되며, 각 교과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실 수업의 질 향상,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학력 신장,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업 컨설팅 지원은 동료 장학과 연계한 릴레이 수업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학력 신장을 지원하고, 수업 컨설팅 지원 활성화로 교실 수업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운영 시기는 2022년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이며, 대상은 담임교사 및 전담교사이다. 내용은 수업 운영 전반에 걸친다. 컨설턴트 선택은 컨설팅 신청자가 해당 교과 컨설턴트팀을 선택하도록 한다.
컨설팅 신청 및 운영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컨설팅장학 지원센터에 회원 가입 후 신청한다. 신청자가 선택한 컨설턴트에게 문자로 자동 알림이 가며, 해당 컨설턴트가 신청 내용을 수락한다. 이후 컨설팅이 실시되고, 컨설팅 결과를 홈페이지에 등록한다.
또한 교내 수업 지원단을 조직하여 수업 컨설팅 계획, 실행,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는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수업 기술 향상, 저경력 교사를 대상으로 한 수업 컨설팅, 동학년 간 협의를 통한 수업 계획 수립, 수업 공개와 컨설팅 등이 있다.
이처럼 수업 컨설팅 지원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교실 수업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하는 핵심 영역이다. 동료 장학과 연계한 릴레이 수업, 체계적인 교내 수업 지원단 운영, 단계별 수업 컨설팅 실시 등을 통해 교사의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학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3.2. 능력개발 컨설팅 지원
능력개발 컨설팅 지원은 교사 개인별 맞춤형 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신장, 연구 활동 지원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 교직 진로상담 지원을 통한 교사 경력 개발을 목표로 한다.
운영 방향은 교사 능력 개발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교사 전문성 지원,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구활동(현장연구, 수업연구대회 등), 교내 멘토링과 연계한 교사의 경력 개발(자기개발)을 위한 교직 진로상담, 기타 교원 개인의 능력개발을 위해 필요로 하는 사항 등이다.
능력개발 컨설팅 운영 방안은 먼저 컨설팅 장학 지원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컨설팅을 신청한다. 교육청관리자가 의뢰학교와 일정 및 의뢰내용을 협의하고, 선택된 컨설턴트팀과 일정을 조정 및 확정한다. 그 후 컨설팅팀이 의뢰학교를 방문하여 컨설팅을 진행하며, 컨설팅 결과를 홈페이지에 등록한다.
또한 교내 멘토링제를 운영하여 신규교사와 기간제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과 교육력 제고, 업무추진능력과 교단 적응력 배양, 즐겁게 생활하며 신나게 가르치는 학교 풍토 조성을 도모한다. 멘토와 멘티를 선정하여 3월에 오리엔테이션 및 결연식을 갖고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며, 멘토가 멘티에게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교사 개인별 맞춤형 능력 개발을 통한 전문성 신장,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구활동 지원, 교내 멘토링을 통한 교사의 경력 개발 지원 등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1.3.3.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은 단위학교의 학교경영 능력을 신장시키고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매력 있는 학교, 모두가 공감하는 현장 지원 장학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은 단위학교 학교경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단위학교 연구·시범학교 운영, 학교공동체 참여 관리 등 학교 운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의미한다.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을 위해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단이 구성된다. 이 지원단은 학교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들로 구성되며, 학교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학교경영 컨설팅 지원의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교는 컨설팅장학 지원센터에 학교경영 컨설팅을 요청한다. 그러면 교육청 관리자가 해당 학교와 일정 및 요청 내용을 상세히 협의한다. 이후 선택된 컨설팅팀이 학교를 방문하여 실제 컨설팅을 실시한다. 컨설팅 종료 후에는 컨설팅 결과를 홈페이지에 등록한다.
이를 통해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이고, 학교 교육력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