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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디자인 트랜드를 잘 반영한 스마트 기기, 친환경 제품, 신소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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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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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최신 디자인 트랜드를 잘 반영한 스마트 기기, 친환경 제품, 신소재 소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니클로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
1.1. 유니클로 기업소개
1.2. 시장환경 분석
1.3. 유니클로 SWOT분석
1.3.1. Strength
1.3.2. Weakness
1.3.3. Opportunity
1.3.4. Threat
1.4. 유니클로 STP분석
1.4.1. Segmentation
1.4.2. Targeting
1.4.3. Positioning
1.5. 유니클로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5.1. Product
1.5.2. Price
1.5.3. Place
1.5.4. Promotion
1.6. 향후시사점 연구

2. 삼성전자 마케팅 사례
2.1.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
2.2. 삼성전자 상황분석
2.3. 삼성전자 경영상황분석
2.4. 삼성전자 마케팅 사례 - 스마트폰
2.4.1. 감성마케팅전략
2.4.2. 체험마케팅전략
2.4.3. 월드투어
2.5. 삼성전자 마케팅 사례 - TV 부문
2.5.1. 중남미 시장 (축구 마케팅)
2.5.2. 중동 시장
2.5.3. 아프리카 시장
2.5.4. 북미 시장
2.5.5. 중국 시장
2.5.6. 유럽 시장
2.6. 삼성전자 마케팅 사례 - 문화마케팅
2.6.1. 오스트리아 미술관
2.6.2. 프랑스 파리 축제 후원, 프리미엄 문화마케팅
2.6.3. 영화 '위대한 개츠비' 파트너 선정
2.6.4. 토이 타고르문학상 제정& 명소마케팅

3. H&M 마케팅전략과 전략제안
3.1. H&M 보고서 요약
3.2. H&M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
3.2.1. H&M 기업 선정 배경
3.2.2. H&M 경쟁사 분석
3.2.3. H&M SWOT 분석
3.2.4. H&M 현재 마케팅 4P전략분석
3.2.5. H&M 타겟고객조사
3.2.6. H&M STP 전략
3.3. H&M 매출증대위한 전략제안
3.3.1. 전략 1 (매출증대 vs자라) - 콜라보레이션
3.3.2. H&M 전략적 마케팅믹스전략
3.3.3. 전략 2 (기업이미지 강화 vs 유니클로)
3.3.4. 마케팅실행위한 예상비용
3.3.5. 예상되는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니클로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
1.1. 유니클로 기업소개

유니클로는 1974년 일본에서 설립된 중저가 캐주얼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이다. 유니클로의 기업 철학은 "저렴하고 좋은 옷"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와 문화의 차이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해왔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일괄 진행하는 SPA 모델을 확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니클로는 고품질의 캐주얼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저렴하고 질 좋은" SPA 브랜드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1.2. 시장환경 분석

현재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디지털 기술이다. 온라인 전용 상품도 일상적이 되고 있으며, 오히려 이것이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과 서비스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패션상품의 구매동기, 의사결정과정,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사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소비가 확산되고 있으며, 제품 정보에 대해 기업에만 의존하던 것을 구매후기 등을 통해 소비자 주도의 제품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인터넷 포털이나 가격비교 사이트가 제공하는 가격비교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도 합리적인 소비의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패션 산업은 마켓 구조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마케팅 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판매자 중심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시장으로 변화되면서 소매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고객 밀착형 유통시스템이 요구되는 등 선진국은 패션시장에서 유통이 주도권을 가지고 월마트, 자라 등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과거에는 상품과 정보의 흐름이 제조업에서 도매상, 소매상으로 이어졌으나, 최근 소비자 중심적인 발상이 유통업의 기본 개념으로 자리잡으면서 일반 소비자도 소매업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소매업의 변화 추이는 패션 기업을 정보 발신형에서 수신형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1.3. 유니클로 SWOT분석
1.3.1. Strength

SPA 브랜드들은 별도의 마케팅 활동 없이 매장 자체를 브랜드 광고에 활용한다. 그런 이유에서 유니클로는 넓은 매장 규모를 자랑한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유니클로 매장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고, 충분한 공간도 제공 받을 수 있다. 게다가 규모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큰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유니클로는 매장의 규모이외에도 매장 운영에 있어 고객들에게 항상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필요로 할 때에만 도움을 주는 독특한 서비스 형태를 갖고 있다. 서울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넓은 점포를 운영함으로 매장 자체가 고객들에게 어필,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는 기능을 갖게 된다.


1.3.2. Weakness

유니클로의 약점(Weakness)은 다음과 같다.

유니클로의 약점으로는 첫째, 유행에 뒤 떨어지는 디자인으로의 인식이다. 대중적인 디자인이라는 강점은 반대로 유행에 뒤떨어지는 평범한 브랜드로 전락할 가능성 또한 내포하고 있다. 유니클로가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선보이긴 하지만 기본적인 옷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하고 새로운 이미지의 유니클로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것 역시 힘들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경쟁사 브랜드의 강세로 인한 위협이 있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던 유니클로도 점점 저가브랜드들이 치고 올라오는 바람에 위기에 처한 적이 있다. 비슷한 가격대에 품질 좋은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외국 패스트패션이 국내에 진입함으로써 선두를 달리고 있던 유니클로도 조금 주춤하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유니클로는 베이직한 기본 의류가 주류 상품이기 때문에 트랜드를 새롭게 따라간다고 하기 보다는 새롭게 라인은 추가한다는 개념이 강하다. 이와 같이 변화를 따라가는데 다소 느리다는 약점이 있다.

이와 같은 유니클로의 약점들은 향후 시장 변화에 유니클로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제약 요인이 될 수 있다.


1.3.3. Opportunity

현재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해 저가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유니클로에게는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 또한 점점 더 빨라지는 유행의 변환주기로 인하여 SPA브랜드 특유의 강점이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에 용이해졌다. 하지만 유니클로의 경우에는 베이직한 기본 의류가 주류 상품이기 때문에 트랜드를 새롭게 따라간다고 하기 보다는 새롭게 라인은 추가한다는 개념이 강하다. 이러한 기존 유니클로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랜드의 SPAO와 같이 새롭게 런칭 된 국내 SPA브랜드의 약세도 유니클로에게는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1.3.4. Threat

Threat"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쟁사 브랜드의 강세로 인한 위협이 있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던 유니클로도 점점 저가브랜드들이 치고 올라오는 바람에 위기에 처한 적이 있다. 비슷한 가격대에 품질 좋은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외국 패스트패션이 국내에 진입함으로써 선두를 달리고 있던 유니클로도 조금 주춤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니클로와 같은 SPA 브랜드들이 제품 가격을 계속 낮출 경우 다른 국내외 SPA 브랜드들도 가격 인하로 동참하게 되어 결국 SPA 브랜드들 간의 치열한 가격 경쟁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는 유니클로를 포함한 SPA 브랜드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위협요인이 될 것이다. 또한 최근 몇 년간 국내 SPA 브랜드들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유니클로를 비롯한 SPA 브랜드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H&M, ZARA, SPAO 등 글로벌 브랜드들과 더불어 국내 SPA 브랜드들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1.4. 유니클로 STP분석
1.4.1. Segmentation

유니클로의 세분화 전략은 다양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유니클로는 먼저 패션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층을 세분화하였다.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하며 신속한 상품 업데이트와 개성 있는 디자인을 선호한다.

다음으로 기본 아이템에 충실한 소비자층을 세분화하였다. 이들은 유행에 크게 휩싸이지 않으며 실용성 있는 옷을 찾는다. 유니클로의 기능성 소재와 베이직한 디자인이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또한 가격대비 고품질을 추구하는 소비자층도 세분화하였다. 이들은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원하며, 유니클로의 합리적인 가격정책과 우수한 품질이 이들의 니즈에 부합한다.

한편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층도 세분화하였다. 이들은 경제적 상황에 따라 구매력이 낮은 편이며, 유니클로의 저렴한 가격이 이들의 선호도를 높인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도 세분화하였다. 이들은 트렌디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모두 고려하며, 유니클로는 이러한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유니클로는 연령, 성별, 패션 성향, 가격민감도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여 고객 니즈에 맞춘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1.4.2. Targeting

유니클로의 주요 타겟 고객층은 '20대 대학생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서브타겟으로 10대 후반의 청소년과 주부'들이다.

첫째, 주요 타겟은 20대의 대학생이다. 이들은 친 미디어적 성향이 강하며 캐주얼복장을 선호한다.

둘째, 10대 후반의 청소년을 타겟으로 한다. 이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가 빠르게 반영된 복장을 선호한다. 그리고 싸면서도 품질이 좋은 옷을 원한다는 심리를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집단이다.

셋째, 주부를 타겟으로 한다. 이들은 가격적으로 민감하여 가격대비 고품질을 선호하며, 저가격 고품질을 목표로 하고 있는 유니클로의 구매집단으로 적합하다.


1.4.3. Positioning

유니클로는 '저렴하고 좋은 옷'을 만든다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이를 위해 국가나 문화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진행하는 SPA 모델을 확립하고 고품질캐주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유니클로는"저렴하고 질 좋은"이라는 SPA브랜드의 특성을 가장 잘 대표하는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유니클로는 소비자에게 저가격의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브랜드 노출을 하지 않는데 좋은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이 정도의 좋은 제품을 이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합리적인 브랜드' 로 인식하게끔 하는 것이다. 즉, 소비자의 구매력을 반영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브랜드를 '합리적인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또한 유니클로는 가격과 품질 이외에도 편리성과 효율성을 강조한다. 매장의 규모가 크고 매장 운영 방식이 자유롭고 편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유니클로를 '편리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종합하면, 유니클로는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됨으로써 합리적이고 편의성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5. 유니클로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5.1. Product

유니클로는 '싸고 좋은 옷'을 만든다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이를 위해 국가나 문화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로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진행하는 SPA 모델을 확립하고 고품질캐주얼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유니클로의 제품전략 특징은 고품질, 저가격화에 있다. 고품질은 지속적인 소재개발과 품질개선을 통해 이뤄낼 수 있었고 저가격화는 유통단계와 중간마진을 줄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였기 때문에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최근 성장하는 SPA브랜드의 특징이기도 하다.

유니클로는 R&D, 상품기획팀, 소재기획팀, 생산공장이 연계되어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신소재 개발은 소재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도레이 주식회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대표적 예이다. 이 제휴를 통해 개발된 발열 보온 소재 '히트테크(Heat tech)'는 기능성이 뛰어난 히트작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유니클로의 제품 전략은 고품질과 저가격화를 추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출시된 자사 대표 제품인 스트레치 팬츠와 폴라플리스는 TV광고를 통해 싸구려의 이미지를 벗고 '저렴하지만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다.


1.5.2. Price

유니클로는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업태의 브랜드로 SPA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저 원가 전략을 취하고 있다. 다른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구입하거나 판매를 위탁하면 해당업체의 이익만큼 경비가 지출되고 이는 곧 상품가격이 상승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유니클로는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결국 이는 저가격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원천으로 작용한다. 이런 방식으로 유니클로는 공정의 각 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이익을 취하는 셈이 된다.

또한 유니클로는 경영, 디자인, MD, 마케팅, 유통 등의 업무를 본사에서 100% 컨트롤하고 중국에서 저가로 생산함에 따라 비용절감의 효과를 본다. 또한 공장설비, 공장노동력, 물류설비 증의 고정자산은 되도록 보유하지 않고 아웃소싱으로 자본효율을 높여 제품 가격을 더욱 낮추며, 한 품목을 대량생산함으로써 생산원가를 낮춰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출시 할 수 있다.

그리고 유니클로는 같은 제품군을 동일한 가격대로 판매하는 '프라이스 라인 정책'으로 소비자의 혼돈을 최소화하고 있다. 아무리 많은 행거가 있어도 소비자는 행거의 가격대를 곧바로 알아차리고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사이즈 중심으로 체크하면서 쇼핑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이처럼 유니클로는 SPA 브랜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저가격 정책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1.5.3. Place

유니클로는 점포를 설계하고 점포의 위치를 잡을 때 고객에게 있어 편리하고 쾌적한 점포구성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본 내 매장과 해외 출점된 매장이 세계 각국의 패션 도시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맞춘 입지를 선정하고 적극적인 기반점 전략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ZARA나 H&M 등의 경쟁 SPA 브랜드들이 시내 중심에 위치하여 최신 트렌드 패션을 지향하는 반면 유니클로는 전국적으로 매장을 오픈하여 도심뿐만 아니라 부도심 또는 대형마트 등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게 하였다. 더불어 온라인 매장(http://store.uniqlo.com/)도 있어 모든 상품을 ...


참고 자료

삼성 홈페이지http://www.samsung.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대학생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삼성전자 SKT KB금융그룹, 국민일보, 2013.05.07기사
왜 결국 삼성전자인가 :잡스의 혁신을 넘어선 갤럭시S의 이야기/ 김병완 지음
수 십 만원 노숙 알바? H&M '밤샘 줄서기' 무슨 일, 머니투테이, 송지유 기자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111517513128228&outlink
AIDA이론 출처 http://cafe.naver.com/lalalala201311/97
H&M 홈페이지 http://about.hm.com/content/hm/aboutsection/en/About/Sustainability.html
'다케시마 후원기업', 불매운동 확산…진위여부 확인 '必', 한국일보 2013.01.09. (수) http://reviewstar.hankooki.com/Article/ArticleView.php?WEB_GSNO=10084417
'방글라데시 참사' 美 의류소비양상 변화시켜 (서울=뉴스1) 이지예 기자 2013.05.22. http://news1.kr/articles/1143590
<죽기 아니면 친환경 쇼핑>, 사라 콜라드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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