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0.02.11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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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성리학에 관해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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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재 내용의 전개순서는 우선 성리학의 이론을 세 가지 아이디어로 요약하여 제시하고 난 뒤에, 교육의 실체를 역시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있다.
성리학의 이론은 크게 3가지 아이디어 요약되어 있는데 이는 중층구조, 내외동형, 천인합일의 아이디어이며, 이 3가지 아이디어는 서로 별개의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논리적 귀결점을 가지고 있는, 즉 연장선상에 있는 아이디어들이다. 그리고 각각의 아이디어와 함께 성리학의 핵심이 되는 개념-이(理)/기(氣), 성(性)/정(情), 성(誠)/경(敬)-을 설명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해당하는 중층구조의 아이디어에 대해 살펴보자. 중층구조의 아이디어를 한마로 말하자면 세계와 마음은 중층-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이 두 개의 층에서 우리의 삶이 전개되는 것은 아래층이고, 이와 맞붙어 있는 위층은 아래층이 따라야 할 표준이다. 이 아이디어는 주역과 불교의 근본 사상이 교묘하게 결합된 결과로 파생되었다. 중층구조는 이(理)와 기(氣)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좀더 명확하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주역에서 나온 ‘태극은 만물의 원인이다’라는 발언은 애매성을 표면에 드러내는데 그것을 제거하고자 하는 노력의 산물이 바로 성리학이고, 초기 성리학자들은 태극이라는 용어에 배태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의미를 표면에 명백히 드러내기 위해 태극을 이(理)로 바꾸었다.
처음 교재의 제3장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성리학’ 파트를 읽고 독후감을 써야 한다는 과제를 받았을 때는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성리학’이란 말은 예전부터 역사시간을 통해서 많이 듣던 익숙한 명칭이었기에 막연히 쉽게 쓸 수 있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막상 글을 쓰려고 책을 읽고 생각을 해보니 많이는 들어서 명칭은 익숙했지만 실제로 그 안을 파고들어가 보니 이를 연구했던 학자들이 무엇을 연구했고, 무슨 말을 했고, 무슨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저 다분히 그 당시의 단편적인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것을 후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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