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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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이론>-이홍우 외 제 3장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성리학을 요약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교과의 내면화 : 自得과 自然
●교육받은 인간 : 內聖과 外王
본문내용
1. 자득과 자연
자득:교과가 내면화되는 측면
자연:내면화된 교과가 표현되는 측면
맹자와 주희의 자득과 자연
맹자 : 양지양능(배우지 않고도 알고 할 줄 아는 것)과 동일한 상태가 후천적인 학습에 의하여 갖추어진 상태
주희 : 언설이 자신의 생각으로 바뀌어 더 이상 언설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상태
↔점필(언어주의): 글자만 읽을 뿐 깊은 뜻에 이르지 못하는 상태
中과 和의 관계 속의 자득과 자연
中 (= 性=理=誠)
: 표현되기 이전
和 : 희로애락(情)이 中에 맞게 표현된 상태
= 道(교육의 내용)
Ex) 경전과 의례
자득
자연
2. 大學의 格物과 致知 와 ‘교과의 내면화’
격물은 책을 읽는 것 또는 경전을 공부하는 것을 가리킨다.(객관적 측면)
치지는 격물을 통해 갖추어져 있어야 하는 마음을 말한다.(주관적 측면)
이러한 과정을 교과의 내면화라고 한다.
결론
오랜 동안의 노력 끝에 致知가 쌓이고 쌓이면 우리는 어느 날 하루 아침에 눈앞이 환히 트이며 모든 사물이 한꺼번에 속속들이 이해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이 교과의 내면화이며 자득이다.
●교육받은 인간 : 內聖과 外王
1.內聖(내성):교육적 인간상의 개인적 차원(= 맹자의 대장부 p.183)
-사람의 마음이 성인의 마음과 동일하게 된 상태
-性의 운동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교육내용(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