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
- 최초 등록일
- 2021.02.22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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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황과 이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황과 이이의 생애
(1) 이황-자연과 벗하여 학문에 정진하리라
(2) 이이-검은 용이 세상에 나아가다
3. 철학사상
(1) 이황의 주리론
(2) 이이의 주기론
4. 맺음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조선의 국가 이념은 성리학이었고 조선의 이념은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다. 성리학은 이(理).기(氣)를 바탕으로 하여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심성을 다루는 사상체계이다. 여기에서 이가 더 중요한가 기가 더 중요한가 하는 문제로 주리설과 주기설로 나누어졌다. 조선조 성리학사에서 16세기는 성리학의 질적인 변화를 나타나게되는데 이 시기의 조선조 성리학은 중국 송대 성리학의 본체론적 성리학의 아류적 존재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주체적 인성론에 초점을 맞추어 성리학적 인간탐구를 보다 심화하여 발전시키게 된다. 이 과정에서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은 인간의 주체적 인성론을 둘러싸고 다양한 학문적 논쟁을 발생시키게 된다. 특히 퇴계 이황(李滉. 1501~1570)과 율곡 이이(李珥.1536~1584) 라는 두사람의 서로 대비되는 성리학적 사유체계와 그로부터 생기는 학문적 논쟁들은 인간의 주체적 인성론에 대한 16세기 조선조의 독자적인 성리학을 성립시키는 데 그 깊이와 폭에서 결코 모자람이 없는 것이었다.
이 글은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서 중심적 지위를 차지하는 퇴계와 율곡의 성리학에 대한 논변들과 현실의 발자취에서 차이점을 비교하고자 하며 오늘날의 현실에서 퇴계와 율곡이 가지는 귀결과 앞으로의 연구가 지향해야 할 과제를 밝히고자 한다.
2. 이황과 이이의 생애
(1)이황-자연과 벗하여 학문에 정진하리라
이황은 연산군(재위 1494~1506) 7년(1501) 경상도 예안현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본관은 진보(眞寶)였으며 좌찬성 식의 7남 1녀 가운데 막내였다.
그의 생애는 대략 세 부분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제1기는 출생부터 33세까지로 수학에 전념한 시기이다. 그는 태어난지 7개월만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박씨와 숙부 송재 우에게 자라났다. 그의 집안은 대대로 학문을 좋아하는 가문이었는데 그의 아버지는 밤낮 독서에 열중하면서 자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누누이 설파하였고 아버지의 동생,이우 또한 형 못지 않게 학문을 좋아하여 뛰어난 학자가 되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