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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교육의 특징과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1.1 교육기관
1.2 과거제도
2. 조선시대 교육의 특징
2.1 교육기관
2.2 과거제도
2.3 성리학
3. 교육 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4. 참고문헌
본문내용
918년 왕건이 건립한 고려는 통치이념으로 유교를 채택하였다. 특히, 훈요 10조를 통해 태조 왕건은 “옛일을 교훈으로 삼아 반성하는 자세로 정치에 임할 것”을 강조하였다. 유교문화의 제도적 정비를 위해 고려는 유교적 소양을 지닌 인재 선발을 위한 과거 제도, 국자감의 설치 등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앙집권체제로 나아가 호족들을 통제하고 왕권을 강화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1. 교육기관
1.1.1. 국자감
국자감은 992년(성종 11년) 개경에 설립된 국립대학 즉, 관학 교육기관으로 국립대학은 태조 때부터 있었으며 국립대학의 교육 체제, 명칭은 모두 신라의 것을 계승했다.
이후 국자감의 명칭은 원나라의 개입으로 인해 1275년에 충렬왕이 국학으로 개칭하였고 1298년 충선왕에 의해 성균감이라 개칭되었다. 하지만 1356년 공민왕의 배원 정책으로 인해 다시 국자감으로 불리어졌다가 1362년 최종적으로 성균관으로 개칭되었다.
본래 국자감은 고등교육기관으로 국자학,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 등의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있었다. 특히, 국자학은 과거를 준비하는 교육과정 중 하나였다. 하지만 고려 말 국자감의 명칭이 자주 변경되면서 유학과 기술학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이 경학과 사학이 중요시되면서 점차 유학 중심의 교육기관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입학자격은 각 학마다 모두 달랐다. 귀족자제를 대상으로 한 국자학은 문무관으로 3품 이상의 자제, 훈관 2품 이상으로 현공 이상의 작을 가진 자의 자제, 경관으로 4품에 있는 자로 3품 이상의 훈작을 가진 자의 자제들만 입학할 수 있었다. 태학은 문무관 5품 이상의 자제 혹은 3품 이상의 중손, 훈관 3품 이상으로 봉작을 가진 자의 자제만이 입학할 수 있었다. 이처럼 국자감은 모두 지위가 있는 계급의 자제로서 고급관리로의 출세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국자학 대학, 사문학의 정원이 각각 300명씩 즉, 총 900명으로 되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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