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시간이 무의미하지 않고 소중한 것은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 듦에 대한 철학적 성찰은 담은
9인 9색 이야기
인간은 누구나 나이 드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모두 나이가 들고, 언젠가는 현직에서 물러나 노년을 맞이한다. 치열한 고민과 노력 속에서 일과 성취에 몰두했던 시간을 뒤로하고, 인생의 유한함을 실감하며 남은 삶을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은 ‘나이 듦과 웰에이징’을 주제로 인문 단체 ‘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 제8광장’에서 열린 인문 강좌의 강연 내용 등 노년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담았다.
9명의 저자들은 노년을 ‘생을 아름답게 완성할 수 있는 축복’으로 바라본다. 키케로의 《노년론》, 미술, 동양사상 등을 바탕으로 노년을 깊게 성찰하며, 충만하고 의미 있게 살아가는 길을 제시해 준다.
노인의학과 사회보장에만 의존하는 노년의 삶에 또 다른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뉴턴의 프린키피아』는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기하학 지식을 바탕으로 《프린키피아》를 이해보고자 저술된 책이다. ‘근대 과학혁명을 이끈 인류 최고의 고전을 국내 필자가 제대로 쓴 기하학 교양서이자 과학고전 해설서’인 셈이다. 저자는 각의 이등분선, 각의 복사, 수직이등분선 등의 기본적인...
당당하고 아름다운 인생을 위해 돈키호테가 전하는 지혜의 말!
현실에 지쳐 희망을 접고 사는 이 시대의 보통 사람들을 위한 『돈키호테의 말』. 17세기에 출간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문학 고전 《돈키호테》. 낡은 갑옷에 구부러진 창을 들고 말 위에 올라 탄 주인공의 이미지는 자신의 신념과 꿈을 좇아 돌진하는 전무후무한 캐릭터로 대중들의 마음속에 각인돼 있다.
《돈키호테》 완역본의 번역가 안영옥 교수가 돈키호테가 불온한 세상을 향해 던진 말들과 영원한 동반자 산초와 나눈 대화 등 지혜의 글귀를 뽑아, 자신의 생각과 체험을 얹어 전한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을 통해 진정 나다운 삶을 어떻게 발견할 것인지, 어떤 가치를 우선해야 하는지, 세상과의 불화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리더는 어떤 자세를 갖춰야 하는지 등 새로운 인식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보내고 있는 딸에게 보내는 작은 위로와 격려신선하고 파격적 상상력, 특이한 매혹의 시와 사진으로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전방위작가 신현림이 엮은 시집『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또 그만큼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절을 보내고 있을 세상의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