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의 가치를 짓다]는 겁 없는 청년들의 함께 사는 집 짓기 프로젝트, 생기 넘치는 스타트업의 한국형 셰어하우스 창업 이야기를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은 채 2년도 안 되어 15개 지점을 열며 폭풍 성장한 셰어하우스 우주의 이야기를 시작부터 현재까지 한 편의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고 유쾌하게 전한다.
돈 안 드는 마케팅의 방법론과 실제 진행 사례를 보여주는『돈 안 드는 마케팅』.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케팅에는 큰 돈이 든다고 생각하지만, 저비용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수행한 기업의 사례는 무수히 많다. 특히 작은 기업은 특유의 민첩성과 아이디어를 마케팅 자신으로 활용했다. 이 책은 특히 마케팅...
명문대 졸업, 고시 합격… ‘시험형 인간’이 지배하는 한국사회!
지배질서를 재생산하는 시험능력주의를 분석하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회학자이자 시민운동가로 활동해온 실천적 지식인 김동춘이 한국형 능력주의 실상을 구조적이고 성찰적인 시선으로 해부한 사회비평서 『시험능력주의: 한국형 능력주의는 어떻게 불평등을 강화하는가』가 출간되었다. 김동춘은 ‘전쟁정치’ ‘기업사회’ ‘가족 개인’ 등의 독자적 개념으로 한국사회의 모순과 문제를 해명해왔는데, 이번 저작에서는 일평생 학생, 교사, 교수로 살아오면서 체득한 경험과 고민을 바탕으로 능력주의의 이름으로 불평등이 정당화되는 한국사회의 현실을 조목조목 해체하고 그 해법을 절실한 마음으로 모색한다.
재능이 있는 능력자가 우대받는 것이 당연할뿐더러 정치와 사회를 지배해야 한다는 ‘능력주의’는 한국에서만 유행하는 현상이 아니라 세계 자본주의의 중심 미국에서 시작해 전세계로 확산된 이데올로기다. 하지만 시험 합격의 이력에 따라 보상을 차등화하는 것이 공정함은 물론 정의롭기까지 하다는 생각은 특히 외환위기 이후 한국사회에서 일반화된 사고방식임을 김동춘은 지적한다. 학력·학벌주의, 그리고 능력주의와 관련된 여러 병리적인 사회현상은 단순히 교육과 관련된 현상이 아니라 지위 배분과 권력 재생산, 노동시장이 작동한 결과의 일부이며, 오랜 역사를 거치면서 단단하게 굳어진 구조적 현실임을 설득력 있게 짚어낸다. ‘입시지옥’으로 묘사되는 한국교육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한국의 사회적 정의를 고민하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대한민국 No.1 취업멘토가 알려주는 ‘한국형’ 이직 매뉴얼. 다양한 이유로 직장을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세심한 이직 단계별 코칭을 해주고 있다. 이직이 올바른 선택인지, 이직을 결심했다면 경력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경력직 공고는 어디서 얻어야 하는지, 헤드헌터와는 어떻게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