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음주문화

*준*
최초 등록일
2007.12.07
최종 저작일
2007.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한국의 음주문화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한국음주문화의 역사
2. 한국음주문화의 특수성
3. 음주문화의 사회적 기능
4. 한국음주문화의 문제점
5. 올바른 음주문화의 형태

본문내용

1. 한국 음주 문화의 역사
1.1. 고대와 삼국시대의 음주문화
1.1.1. 고대의 음주문화
1.1.1.1.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그리고 삼한의 농경의례 등 부족국가 시대의 제천의식에는 마을 단위로 술을 빚어 음주와 가무를 했다는 기록이 있다.
1.1.1.2. 술은 식량을 가지고 만들어야 하므로 식량이 남지 않는 한 서민들이 일상적으로 술을 제조하기에는 불가능하였다. 다라서 고대에는 일종의 종교 행사로 추수 후에 모든 백성과 함께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놀았다.
1.1.1.3. 군집사회에서는 밤낮으로 식음 하였다고 하는데, 여기서 식이란 술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때의 술은 음복함으로써 신인융합으로 인해 재앙을 막고 풍족한 수확을 기대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1.1.2. 삼국시대의 음주문화
1.1.2.1. 김유신 장군이 드나들던 기생 천관녀의 집에 대한 이야기는 신라시대에 귀족들 대상의 술집이 있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한 예이다.
1.1.2.2. 통일신라의 원효대사 이야기로 볼 때 특수 계층이 아닌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술집도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다. 원효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스스로 저자거리에서 술을 마시고 서민들과 어울렸다. 이것은 매우 파격적인 이로 간주되었다.

1.2. 고려시대와 조선시의 음주문화
1.2.1. 고려시대의 음주문화
1.2.1.1. 고려시대에는 불교를 국교로 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음주계를 의식했을 것이기 때문에 일반 서민들이 술 마실 기회는 거의 없었을 것이다.
1.2.1.2.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 문종 때 왕이 마시는 술은 양온서를 두고 빚었는데 청주와 법주 두 가지로 구분되어 질항아리에 넣고 명주로 봉하여 저장해 둔다고 하였다.
1.1.1. 조선시대의 음주문화
1.1.1.1. 조선시대로 접어들면서, 술은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 위주에서 찹쌀로 바뀌고 발효 기술도 단사입에서 중양법으로 바뀌면서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의 음주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