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좌파노동이론 `노동사회에서 벗어나기` 를 읽고

최초 등록일
2007.06.11
최종 저작일
2007.04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happy****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노동사회에서 벗어나기 `홀거 하이데`
좌파쪽 성향이 강하신,.,교수님 수업때 쓴 레포트 입니다.
분량은 4장이구요.
점수 잘나왔어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홀거 하이데는 한국의 발전을 슘페터의 명제가 증명된 것이라고 보았다. 한국의 특유한 축적방식을 현대주의라고 말하며 그것은 포드주의와 대조를 이룬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한국의 특유한 축적방식이란 무엇일까. 또한 일제치하에서 한국인의 강력한 저항, 1980년대 민주화 운동에서 공개적인 반란을 일으킨 저항의 힘과 한국의 경제발전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저자는 먼저 한국인. 한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한국인 전체의 정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미군이 남한에 들어온 후 원했든 원했지 않았든 간에 남한은 미국에 의도에 맞는 이념을 따르게 되었고 그 이념에 맞지 않는 이념의 소유자. 아니 어쩌면 그 이념 자체에 대해서 거부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집단적인 차원으로 변화하였다. 그 성향이 바로 안나 프로이드가 말한 <공격자와의 동일시>다. 그때부터 한국인에게는 반공히스테리 즉, 레드 컴플렉스가 생겨난 것이다. 공격자와의 동일시가 한국사회를 건설하는 토대라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인의 특성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한국인의 성장배경이 이러한 상황 하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일터에 나가 바쁜 아버지, 가정일과 바깥일을 병행해야 하는 어머니를 만들어 낸 이러한 상황은 자식들만은 당신보다 나은 삶을 살길 바라는 부모를 만들어냈고, 자식에게는 그들을 실망시켜서는 안 될 중책을 안겨준 샘이었다. 따라서 그렇게 자라온 자식은 자기 자신을 위한 존재가 아닌 다른 누구 또는 다른 무엇을 위한 존재가 되었다. 이것이 바로 한국인의 특징인 성과지향적 인간을 만들어 낸 동기라고 할 수 있고, 그것이 한국인의 보편적 정서이다. 이것은 IMF이후 일자리를 잃은 가장들이 자살을 택한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도 있다. 목숨 바쳐 일하고 있던 일터를 잃은 사람들이, 일터에서 열심히 일함으로서 느끼고 있던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한국사회는 자기 자신에 대한 존재가치보다는 사회가 요구하는 것에 얼마나 민첩하고 정확하게 반응하느냐를 중요시하는 사회이다. 오죽하면, 자식이 부모가 자신을 부양 할 능력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평가하고, 부모는 자식에게 얼마나 해 줄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물음으로 자신을 평가하기도 하겠는가.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happy****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8
ㆍ전체 판매량
24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서평]좌파노동이론 `노동사회에서 벗어나기` 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