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된 외규장각 도서와 테제베

*수*
최초 등록일
2007.02.09
최종 저작일
2006.10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우리는 프랑스하면 생각하는 도시가 바로 패션의 중심지인 파리일 것이다. 이렇듯 프랑스는 예술과 패션, 음식으로 유명하고 세계에서 네 번째로 부유한 나라이다. 프랑스는 예술의 나라답게 미술, 음악,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명작들을 찾아볼 수가 있다. 프랑스에도 오랜 역사가 남긴 유적들 중에서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들도 몇 가지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프랑스 관계는 1970년대 후반부터 긴밀한 연관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866년에 일어난 병인양요는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통상 수교와 천주교 포교를 둘러싼 조선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으로 알려져 있을 뿐 그 과정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다. 이 때 프랑스 해군이 무슨 일을 저지르고 무엇을 약탈해 갔는지가 은폐되었던 것이다.

(1) 병인양요는 왜 일어나게 되었는가?
철종 때부터 국내에 들어와 선교활동을 벌이던 12명의 프랑스인 신부 중 9명이 병인년인 고종3년(1866) 1월 5일부터 시작된 병인박해 때 조선 관헌에게 붙잡혀 처형되고, 나머지 3명은 지방으로 몸을 숨겨 겨우 살아남을 수 있었다.

(2) 병인양요의 경과는?
이용희, 한성근, 양헌수 등이 각각 양화진, 문수산성, 정족산성에서 맞서 싸워 이들을 물리쳤다. 프랑스군은 장년전을 비롯한 여러 관청을 불사르고 외규장각의 도서를 약탈해 돌아갔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약탈된 외규장각 도서와 테제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