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 최초 등록일
- 2006.12.0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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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3/6 첨 시작
문화-인류가 생활하는 모든 양식, 스스로 창조 또는 사회생활->지역 및 인종에 따른 차이
문화인류학-경험적 방법으로 비교 연구하여 문화적 공통점고 차이점을 이론으로 구축
연구대상 - 인간의 생물적 신체적 형질의 특징
-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연구범위 - 인간역사의 전시대와 전세계 인간의 문화를 연구
연구의 관점과 방법-총제론적 관점 : 인간생활 경험의 모든 측면을 상호 관련된 총제로본다
예) 인도의 소에 대한 종교적 관점에 대해서
자문화중심주의 <->문화상대주의적 : 어떤 특정한 민족이나 사회적 관습과 문화는 그 민족 (문화국수주의) 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 및 상황 등 역사적 맥락에 타문화중심주의 서 이해하고 평가한다.
(문화사대주의) 예) 서울 올릭픽 당시 개고기에 관한 고찰
-비교론적 관점 : 특수성과 보편성에 의거 관찰한다.
인류학의 분야 - 형질인류학 : 인간의 신체적 형질, 인류의 기원과 진화
(화석, 지질학적 자료, 영장류 ->유추 해석(가설)
고고학 : 기록이 없는 시대 ->유물 또는 유적(문화의 기원 성장 발달)
문화인류학 :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
3/16 시청각 자료(인류 오딧세이)
오로린 : 생존의 모험, 직립보행 원숭이에 의한 진화부정 약 6백만년전
투마이 : 7백만년전 침팬지와 공통점이 존재
->이 두 종족 사이에 공생한 칼리코테르(이 둘 사이의 중간 형태)
오스트랄로 피테쿠스 : 도구, 직립보행, 루시의 이야기-침팬지와 구분 초식 수영x
약 320만년전 아파렌시스 : 루시 식물 직립보행 어설프다
아나멘시스 : 환경에 적응 용이 육식 루시보다 강한 다리
호모 하빌리스 : 300만년전 빙하기 이후 등장 논리적 사고가 가능, 도구의 생산, 도구의 (약 250만~150만년전) 변화 개량 은신처 생성
-> 두 종족의 차이는 감정 및 추억의 유 무
호모 아르가스테(약200~170만년 : 인간과 유사(일하는 자) 신천지 개척 공동체적인 유대감
호모 에렉투스 : 직립인간(바로선자) 불의활용,가족, 교육의 전수, 기후에의 적응 노동의분업
네안데르탈인 : 50만년전 인간과 유전적 유사성이 없음 군집 생활, 유럽을 장악, 사후세계
장례의식 존재
호모사피엔스 : (생각하는 자)현생인류의 조상, 발생원인이 가장 미스테리한 존재, 다양한 도구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