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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파니샤드에 대하여

*지*
최초 등록일
2006.12.08
최종 저작일
2006.01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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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을 뒤지고 책을 정리해서 레포트를 적었습니다.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서론 - 2page
우파니샤드의 형성

본론 - 2page
우파니샤드 철학사상의 전개
초기 우파니샤드 철학사상
중기 우파니샤드 철학사상
후기 우파니샤드 철학사상
우파니샤드 철학사상의 형성배경

결론 - 3page
우파니샤드의 철학사상의 영향

본문내용

1) 초기 우파니샤드의 철학사상
우파니샤드의 철학에 따르면 잡다한 현상세계보다는 근원적이며 불변하는 하나의 실재 즉 브라흐만이 보다 참다운 것이 되며, 후기 베단타 철학은 현상세계를 우리의 무지로 인한 환영으로 간주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우파니샤드의 사상가들은 근원적 자아, 즉 참자아는 아트만으로 불렀는데 그들은 4가지 상태에 대한 이론을 만들었다.
①우리의 몸과 동일시 되는 가장 은폐된 자아
② 참자아가 의식과 혼동되고 있음
③ 주관과 객관의 대립이 해소되고 모든 다양성과 제한성이 사라진 상태이지만, 완전한 자아의 해방은 이루지 못함
④ 참자아는 오로지 ‘무엇도 아니고 무엇도 아니다’라는 부정적 어법에 의해서만 말해질 수 있다. 참자아는 브라흐만으로서 모든 존재의 공통된 본질을 이루는 것이다. 브라흐만은 우주의 아트만이고 아트만은 인간에 내재하는 브라흐만이라는 사상을 범아일여사상이라 한다. 범아일여사상은 우파니샤드가 추구한 최고의 앎이다. 이것을 알게 되면 업으로부터 자유로워져 환생하지 않는다. 즉, 브라흐만 자체로서 절대적이고 영원한 삶을 얻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인도철학사 / 이병욱 저 / (주)도서출판 운주사 /2004년 8월 25일 발행
인도철학사I / S.라다크라슈난 저 / (주)도서출판 한길사 / 1996년 1월 20일 발행
동양철학의 이해I / 심재룡 저 / 집문당 / 2002년 10월 28일 발행
인도의 철학 / 조셉 캠벨 엮음 / 대원사 / 1992년 10월 5일 발행
철학과 문화 / F.C. 코플스턴 / 고려원 / 1994년 7월 20일 발행



http://blog.naver.com/rrr6677/100017124021 아미티
http://blog.naver.com/eulyu?Redirect=Log&logNo=70007465791
http://cafe.naver.com/bubhw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82 법화경 오종법사회
http://cafe.naver.com/jabi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83 한국선심리치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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