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모던뽀이 경성[京城]을 거닐다

..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6.12.05 최종저작일 2005.05
4P 미리보기
모던뽀이 경성[京城]을 거닐다
  • 미리보기

    소개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면의 것은 온데 간데없고 외양만 남아 있는 듯한 모던 뽀이, 모던 껄의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읽으며 들었던 생각은 그들 자신부터가 스스로의 모습에 일치되는 삶을 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의미 없는 행위들에 힘써왔다는 것이다. 나라가 졸지에 식민지가 되어버린 상황에서 재산과 지위와, 남에게 과시할 옷을 사며 백화점으로 카페로 전차를 타고 다니는 것들이 그들에게 무슨 소용이 있었을까…. 주어진 환경에서 우리에게 허락된 시간들을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는 분명한 의식을 갖고 사는 것…. 어쩌면 이 그림들을 그렸던 안석영씨가 그림 속의 하나하나의 불쌍한 삶에 대해 말하고 싶었던 건 이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것이 있다면 만문을 옮기는 과정에 있어서 현대말로 풀이해 주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란 점이다. 만문에 있는 글을 그대로 하여 재미와 흥미, 궁금증을 이끄는 목적은 이해하겠지만 쓰이는 말들 중 현재와 다른 것이 많아 어려움이 있었다. 현대어로 옮긴 글이 있었다면 책을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이 책에는 1920 ~ 1930 년대의 대표적인 두 부류, 모던뽀이와 모던껄의 연애, 사랑, 결혼, 유행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일본의 식민지가 되면서 영토뿐만 아니라 우리의 정신, 의식을 버리고 외국 것이라면 우선 적으로 따랐던 이들을 통하여 정체성이라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되었다. 책의 앞부분을 보면 사각의 공간 안에 갓 쓰고 구두 신은 사람, 게다를 끌며 도포 자락 휘날리는 사람, 한복에 자전거 탄 사람들이 분주하게 걸어가는 모습의 그림들이 나온다. 전근대와 근대가 만나면서 찾아 온 가치관의 혼란과 사람들의 이중적 삶의 모습을 단적으로 표현한 그림이 아닌가 싶다. 현재 21세기라는 공간에 비추어 봤을 때 하루하루 바뀌어져 가는 상황 속에 적응해 나가고 적절하게 그 흐름에 따르는 생활이 우리 안에 필요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로서의 우리 것을 지키고 그것을 발전시켜 나갔을 때, 우리의 정체성을 올바로 확립했을 때 세계의 경쟁력에서 살아남을 저력을 일으켜 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항상 최신 정보를 반영하고 있어 믿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명확한 설명 덕분에 복잡한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7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9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