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송명철학]주희의 공부론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최초 등록일
2006.06.07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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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의 공부론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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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본문내용

서구 문화에 너무도 익숙해져버린 지금 서구에서는 동양의 학들이 유행의 물결을 위해 잔잔한 파동을 하고 있다. 불교와 요가 수행법과 더불어 주역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의문을 가져 볼 수 있다. 과연 그 옛적의 학문은 현대의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 혹은 어떤 의미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에 서구에는 동양의 학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가?
한국철학사상연구회가 출판한 “우리들의 동양철학”이라는 책의 8장에서 현대에 주역을 다시 찾는 이유를 네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주역은 동양 문화의 오랜 전통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2. 주역은 동양 철학의 심오한 원리를 담고 있는 책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3. 주역은 역대의 일류 학자들이 연구 대상으로 삼아왔다. 4. 주역은 철학의 범위를 넘어서 여러 방면의 학술에 영향을 주었다. 우리들의 동양철학(동양철학의 12가지 주제);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녁
이러한 이유들은 주역이라는 역과 경의 의미가 새로이 관심을 갖게하고 받아드려지는 이유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구의 사람들에게 관심을 불려 일으킨 주자의 세계관은 우리에게 과연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주자의 공부론을 중심으로 그 의의를 찾아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서양과는 달리 동양의 학들이 지닌 특징이자 힘은 인지적인 수련 뿐 아니라 의지적인 수련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한 개인의 몸을 다스리는 것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주자의 공부론을 통해서도 이와 같은 바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주자의 공부론을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희는 “사물에 나아가서 리를 궁구하고”, “폭넓게 배우고 사색하며”, “세밀하게 분석하는”방법론을 말하고 있다. 주희는 육구연의 내면의 공부를 중시하는 것과는 달리 단지 내면만을 강조하여 외면을 망각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내면과 외면의 공부를 병행하여야 하며 어느 하나도 폐기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 논쟁으로 본 중국철학사
• 우리들의 동양철학
• 이승환 교수님의 수업자료
-유교적 수양과 현대적 의미: 주자 성리학의 공부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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