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세계화와 한국정치
- 최초 등록일
- 2006.06.05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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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 그리고 한국정치의 세계화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세계화의 개념
Ⅱ. 세계화의 배경
1. 신자유주의의 대두
2.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3. WTO 체제의 출범
Ⅲ. 한국정치의 세계화
1. 김영삼정부(문민정부)
2. 김대중정부
Ⅳ.결론
본문내용
Ⅰ세계화의 개념
세계화의 개념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세계의 주류문명에 동참하고, 나아가 세계주류문명의 방향타를 조정하는 과정이다. 세계의 주류문화에 동참하기 위해서 세계화의 첫출발은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하지만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다른 문화의 이해에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세계경영에 기여하고, 나아가 세계국가로 뻗어나가는 과정이 곧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이다.
세계화 개념은 3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세계화는 우리 문화가 아닌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세계화의 다음 단계는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지구의 거대한 물줄기에 동참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즉 세계의 주류문명에 동창하는 것이다. 세계화의 마지막 단계는 지구의 물줄기의 방향타를 조정하는 과정이다. 그럼으로써 세계주류문명의 방향타를 조정하는 것이 세계화의 완성이다.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로 시작하여 세계문화의 방향타를 조정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하면 개념적 세계화는 아무런 의미도 수반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다른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세계경영의 지혜를 얻고, 나아가 세계국가 건설을 이룩할 수 있다는 논리로 이어져야만 한다. 종국적으로는 세계화가 우리의 생활 속에 정착되어 "세계적으로 생각하고, 국가적으로 행동하는(Thinking globally, actinglocally)" 의식혁명과 행동지침으로 이어져야만 한다. 이처럼 우리의 생활과 문화에 뿌리 내려졌을 때 진정한 세계화가 정착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Ⅱ. 세계화의 배경
1. 신자유주의의 대두
1) 신자유주의의 대두와 세계화
세계화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신자유주의(Neo-Liberalism)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신자유주의란 모든 경제활동에 대한 국가간섭 철폐를 주장한 자유주의 이후의 새로운 의미의 자유주의를 말한다. 자유주의는 1776년 아담 스미스(A. Smith)가 국부론을 간행한 이후 유럽에서 대두된 고전학파의 경제사상이다(Martinew and Garcia, 1997). 자유주의 상의 자유란 말은 통제의 철폐를 뜻한다.
이 자유주의는 국가의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모든 기업활동에 인위적인 간섭조치를 철폐해야 할 뿐 아니라 모든 대외경제거래에 대해서도 그 간섭조치를 폐지하여 이를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경제사상이다. 자유주의는 기업활동 규제, 무역장벽 설치, 수출입관세 부과, 무역제한조치 등을 거부하는 사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