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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반야심경(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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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5.16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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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야심경의 원문과 그에따른 해석본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발표자료 작성시 참고하셔서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心經(심경) 註解(주해)에 붙여
摩詞般若波羅蜜多心經 全文(原文)
반야심경 註解

본문내용

▶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詞般若波羅蜜多心經)은 줄여 반야심경(般若心經)이라고 도 칭한다. 불교경전(佛敎經典)의 기본경(基本經)으로써 불자(佛子)가 되기 위 한 입문경(入門經)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은 우리들이 살아가는데 있어 취(取) 하고 버릴 것의 근본(根本)을 다루었고, 또한 마음의 번뇌(煩惱)로부터 자신을 탈피하여 깨달음의 경지(境地)에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을 제시하고 있다. 기독교 의 주기도문(主祈禱文)과 견줄 수 있는 불교의 주기도문이다. (湘濟 韓文熙)
▶ 心經(심경) 註解(주해)에 붙여마마마마마마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詞般若波羅蜜多心經)과 육백부반야경(六百部般若經)과 내지 팔만사천경전을 번역하며 또 헤아일 수 없이 많은 경전을 번역하여 주해(註解)를 달더라도 다만 말과 글 뿐인 것이다.
어찌 교법(敎法)밖에 별로히 전한 소식을 말과 글로 드러내 보이며 맛보게 할 수 있으리오. 그러므로 부처님이 사십구년동안 설법을 하셨지만 구경(究竟)에는 다자탑(多者塔) 앞에서 가섭존자(迦葉尊者)와 좌(座)를 나누어 앉았고, 영산회상(靈山會上)에서 꽃을 들어 보이니 가섭이 미소하였으며, 니련하칙(尼連河側)에서 곽 밖으로 두 발을 내보여서 소분(小分)의 법을 드러내 보였으며, 유마거사(維摩居士)도 문수보살(文殊菩薩)과 불이법(不二法)을 문답할 때 묵언으로 끝을 마쳤으며, 옛 조사와 역대 선지식(善知識)들도 법을 거량(擧揚)할 때 잠시 묵묵히 있거나 방망이로 치거나 큰 소리로 꾸짖거나 주장자로 선상(禪床)을 치거나 불자(佛子)를 들어 보여 법을 거량하였다.
그런데 이것도 부득이해서 하는 일이다.
그 반야바라밀다심경을 간략히 주해를 달되 옛 사람의 말도 인용하고 나의 말도 붙였으니 이것도 또한 말과 글일 따름이다.
마하반야는 취하지도 못하는 것이며 버릴 수도 없는 것이다. 이 말은 그만 두고 오늘날은 따뜻하고 바람도 화창하며 산은 층층하고 물은 잔잔한데 산꽃은 웃고 들새는 노래하니 시자야, 벽계수로 차 한잔 달여 오너라.
칡넝쿨 달에 솔바람은 부는데, 물소리를 들으며 산 빛을 바라보며 차 한 잔 먹고 무생(無生)의 좋은 노래 한 곡조 불러 보세. 우습고 우습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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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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