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Ubiquitous Sensor Network

*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5
최종 저작일
2006.03
67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소개글

u-센서 네트워크(Ubiquitous Sensor Network)
각종 센서에서 감지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과 ad-hoc network 등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u-센서 네트워크 기술이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센서의 종류로는 온도, 가속도, 위치 정보, 압력, 지문, 가스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최근에는 물류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에 태그(tag)를 부착하여 각종 물류정보의 흐름을 파악하는 기술도 등장하고 있다.

목차

- Ubiquitous란? - Identification scheme 관련기술
- 현재의 네트워크 개념도 - 국내외 시장동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컴퓨팅환경의 진화과정 - 해외 기술 개발 프로젝트 현황
-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 - 국내 기술개발 동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다양한 응용분야 - 관련 표준화 동향
- 유비쿼터스 기술동향 - 주파수 이용 동향
- 이동통신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 U-sensor 산업 발전 전망
- Ubiquitous Sensor Network 기본개념 - 응용현황 및 전망
- U-sensor 네트워크 서비스 개념도 - USN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 매체별 특성비교 - 시범서비스 발굴 및 적용
- U-sensor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단계 - 결론 및 참고문헌
- U-sensor 네트워크의 구조 및 기술
- U-sensor 네트워크 구현 관련 주요 기술
- RFID칩/ 태그관련 기술

본문내용

Ubiquitous Sensor Network 기본개념
필요한 모든 것(곳)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Ubiquitous), 이를 통하여 사물의 인식정보(Identification)를 기본으로 주변의 환경정보(온도, 습도, 오염정보, 균열정보 등)까지 탐지하여(Sensor), 이를 실시간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물에 computing 및 communication 기능을 부여하여 anytime, anywhere, anything 통신이 가능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발전 단계는 먼저 인식정보를 제공하는 전자태크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이에 Sensing 기능이 추가되고 이들간의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자율 센서망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U-센서 네트워크의 구조 및 기술
u-센서 네트워크는 안테나가 부착한 태그(센서)와 안테나를 부착한 리더가 정보통신망과 연동됨으로써 구성되며 태그와 리더는 전파를 이용하여 연결되며 자체 에너지원 또는 수신 전파로부터 작동할 에너지 공급을 받아 동작한다.
리더기가 태그로 전파를 송신하면 태그는 수신 전파로부터 에너지를 얻어서 활성화되며 활성화된 태그는 자신의 정보를 실어서 리더기로 송신, 전자태그는 태그가 송신하는 전파의 에너지원을 얻는 방법에 따라 수동형(Passive)과 능동형(Active)으로 구분된다.
-수동형: 리더기로부터 수신되는 전파에서 송신에너지를 얻는다.
-능동형: 별도의 배터리에서 송신에너지를 얻으며 리더기는 수집된 정보 네트워크를 통하여 센터에 전달한다.

해외 기술 개발 프로젝트 현황
Chameleon 프로젝트: 토론토 대학의 카멜레온 시스템은 손바닥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공간위치센서를 부착한 디바이스를 주변에 있는 물체에 가까이 갖다 대면 물체에 관한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는 것으로, 특정 지역의 보다 더 상세한 정보나 날씨 등을 표시하게 하는 액티브 지도, 도서관에 응용을 시도한 액티브 도서관 시스템 등이 고안되었다.
‘Smart dust’ 프로젝트: 미국 버클리 대학에서 1999년부터 추진된 ‘지능화된 먼지(smart dust)’ 프로젝트는 공중에 뜰 정도로 미세한 입자에 컴퓨터, 센서, 태양전지 등을 쌓고 다수의 입자가 서로 통신하면서 자유도가 높은 센서 및 센서네트워크를 구현하는 것으로 1㎣ 부피의 입자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지능화된(intelligent) 쓰레기통 프로젝트: NCR의 Knowledge labo가 1999년 10월에 발표한 컴퓨터를 이식한 쓰레기통이다. 사람이 버리는 쓰레기를 쓰레기통 위에 가지고 가면 바코드를 읽어서 쓰레기 종류를 인식하고 네 가지로 분류된 구획 중 어느 하나에 넣어지게 되며 병, 종이, 음식 등 각각 다른 구획으로 분류되어 쓰레기 처리를 간편하게 처리한다.
---------------------------- 이하 생략

참고 자료

없음
*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정보통신]Ubiquitous Sensor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