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예술사조]반사실주의 연극 요약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2.20
최종 저작일
2003.06
3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반사실주의 연극에 관한 용약입니다. 상징주의부터 환경연극까지 요약했습니다. 각주는 잔혹연극론 뒤부터 있습니다.

목차

1.상징주의
1-1. 상징주의 (Symbolism) 의 전개
1-2.상징주의연극

2.미래파
2-1 미래파의 전개.
2-2. 미래파 연극

3. 표현주의 (Expressionism)
3-1. 표현주의의 전개 및 다른 표현주의 예술장르에 대한 설명
a)표현주의 미술.
b) 표현주의 문학.
c) 표현주의 음악.
3-2. 표현주의 연극.

4. 다다
4-1. 다다이즘의 발생배경
4-2. 다다의 개념과 그 영향.

5. 초현실주의
5-1. 초현실주의의 전개.
5-2. 초현실주의 예술의 특성
5-3. 초현실주의 연극
5-4.초현실주의의 영향

6. 잔혹 연극론
6-1. 앙토넹 아르토 Antonin Artaud
6-2. 발리 극단이 아르토에 미친 영향
6-3.발리 극단의 특징
6-4. 아르토가 말하는 잔혹이란...
6-5. 잔혹극의 의도

7. 해프닝
7-1. ‘해프닝’의 개념
7-2. 캐프로의 해프닝 - 연기자, 대본, 희곡, 관객

8. 리빙시어터 (The Living Theatre)
8-1. 리빙시어터의 전개.
8-2.《이제는 낙원으로 Paradise Now》
8-3.《이제는 낙원으로 Paradise Now》의 공연 형태
8-4. 리빙 씨어터의 문제점과 가능성

9. 오픈 씨어터 The Open Theatre
9-1. 오픈 씨어터의 목적
9-2.《뱀 The Serpent》
9-3. 《뱀 The Serpent》의 모티프
9-4.《뱀》의 공연 형태
9-5. 오픈 씨어터의 가능성과 한계

10. 리차드 쉐크너의 퍼포먼스 그룹
10-1.리차드 쉐크너 Richard Schechner
10-2. 퍼포먼스 그룹 Performance Group
10-3. 쉐크너의 공연 목표
10-4. 《디오니소스 69 Dionysus in 69》
10-5. 《디오니소스 69》의 공연 형태
10-6. 《디오니소스 69》의 비평
10-7. 퍼포먼스 그룹의 한계

11. 그로포트스키(Jerzy Grotowsky, 1933~1999)
11-1. 그로토프스키에 관하여.
11-2. 그로토프스키의 작업과 ‘가난한 연극’
11-3.그로토프스키의 연기론
11-4. 그로토프스키의 영향.

12. 환경연극
12-1. 빵과 인형 극단 The Bread and Puppet Theatre
12-2. 피터 슈만과 극단의 연극 방향
12-3. 공연 양식

13.서사극
13-1.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13-2.서사극 Epic drama
13-3. 서사극의 특징
13-4.게스투스 Gestus

본문내용

1.상징주의
1-1. 상징주의 (Symbolism) 의 전개.
상징주의는 1880년대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상징주의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의 시적 정착을 목표로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대해서 상징파는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고 풀이하였다. 티보데가 말하는 상징파의 새로운 바람이란 다음의 세 가지 점이다.
a)자유시: 그 시작은 민중적인 노래의 형태를 필요에 따라 채용한 랭보의 《지옥의 계 절》이다. 이에 대해 의식적 ․계통적으로 자유시를 발전시킨 것은G.캉이었다. 이후 프랑스의 시인은 정형을 채용하는 자와 자유시 형태를 쓰는 자의 두 갈래 로 나누어졌다.
b) 순수시: ‘음악에서 그 부를 빼앗는다’라는 말라르메의 말로 요약되는 순수시의 개념은 상징파에서 비롯된다.(이 경우의 음악은 주로 바그너의 음악이다.) 시 속에서 산문적 요소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시적인 것을 찾으려는 의식적 노력은 바그너 의 영향 아래 말라르메에서 시작되어 발레리에서 완성되었다.

c) 문학적 혁신과 발전의 개념: 상징파는 처음으로 젊은 세대에게 전세대의 문학개념을 부 정하는 권리와 의무를 인정했다. 전위(아방가르드)의 개념이 탄생한 이후 문학 은 전통적 문학과 전위문학으로 나누어졌고 유파의 수도 늘었으며, 선언이 유 행하게 되었다.

이상이 티보데가 말하는 상징주의의 특징인데 이 경우, 순수한 문학사적 의미에서 상징주의는 1890년에 전성기에 달했고 1902년에 종지부를 찍은, 대략 15년간에 걸친 일군의 시인들의 활동을 지칭한다. 즉,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시인들이다. G.캉, J.라포르그, A.사맹, F.잠, E.뒤자르댕 등등.. 외국인으로서 여기에 호응한 사람은 벨기에의 조르지 로당바크, E.베르아렝 등이며, 앙리 드 레니에, 장 모레아스는 일시적인 상징파 동지였다. 또한 상징파 비평가로는 레미 드 구르몽을 들 수 있다. 티보데는 말라르메, 베를렌, 랭보, 코르 비에르, 로트레아몽을 상징파의 선구자로 보았으며 발레리를 그 후계자로 보았는데, 만일 이 해석이 옳다면 상징파는 선구자와 후계자에 필적할 만한 대시인이 없다는 결과가 된다. 그러므로 말라르메를 비롯하여 티보데가 말하는, 선구자를 포함한 상징주의적 시인들이 활약한 15년간이라는 운동기간을 떠나, 좀더 넓게 상징주의를 문제삼을 필요가 있다. 즉, 보들레르를 선구자로 말라르메, 베를렌, 랭보에 의하여 전개되었으며 발레리, 잠, 클로델에게 계승되어 마침내 완성된 시적세계와 그 이론을 생각하게 된다. 보들레르는 하나의 시적 혁명을 일으켰다 하겠다. 이는 첫째로 그 의식적 방법에서, 이윽고 이것은 말라르메를 탄생시켜야 했고, 둘째로 원죄의식에서 베를렌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셋째로 그 감수성과 대응의 이론에서, 이것은 마침내 랭보를 탄생시켰다. 또한 말라르메와 발레리, 베를렌과 잠, 랭보와 클로델의 밀접한 관계를 증명하기는 어렵지 않다.

참고 자료

김숙희, 「아르토의 극작품에 나타난 잔혹성 연구」, 이화 여자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90.
김형석, 『서양 철학사』, 서울, 가람기획, 1994.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7.
이상호, 『희곡원론』,서울, 둥지, 1993.
조태준, 「앙토넹 아르토에 있어서 연극의 이론과 그 실현」, 성균관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최승규, 『한권으로보는 서양미술사 100장면』, 서울, 가람기획, 1996.
한국 연극학회, 『20세기 독일어권 연극』서울, 연극과 인간, 2001.
Artaud, Antonin , 박형섭 역,『잔혹 연극론』, 서울, 현대미학사, 1995.
Brauneck Manfred, 김미혜, 이경미 역, 『20세기 연극』, 서울, 연극과 인간, 2000.
크로이든 마가렛 , 송혜숙역, 『20세기 실험극』,서울, 현대 미학사, 1994.
Hasenclever, Walter,《아들 Der Sohn》, 독일, 1914.
인네스, 크리스토퍼, 김미혜역,『아방가르드 연극의 흐름』, 서울, 현대미학사, 1997.
Kaiser, Geore,《아침부터 자정까지 Von Morgens bis Mitternachts》, 독일, 1916.
포티어 마크 , 백현미, 정우숙공역,『현대 이론과 연극』, 서울, 월인, 1999
쌩크, 테오도르, 『현대 연극의 이론과 실제』, 서울, 청하, 1992
스타이안, J. L. , 윤광진 역, 『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서울, 현암사, 1988.
Wedekind, Frank, 《봄의 잠깨임 Fruhlings Erwachen》, 독일, 1891.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예술사조]반사실주의 연극 요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