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분노의 특성과 해결방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제가 직접작성한 글입니다.
분노에 대한 리포트에서 서론으로 쓰기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인은 분노(憤怒)의 시대에 살고 있다. 아침에는 출근 지옥 저녁에는 퇴근 지옥 직장에서는 생존경쟁에 의한 스트레스, 또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무의식중에 받는 스트레스도 무시 할 수 없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화가 나는 경우가 있지만, 우리는 대개 그 분노를 억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노의 상황에서 그것을 억제하게 되면 그 당시 분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게 되지만 그 화는 우리의 무의식중에 쌓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무의식중에 쌓이는 분노는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다. 무의식중에 억압된 화는 두 가지 측면에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된다. 첫째, 무의식중에 쌓인 화가 한 번에 폭발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그 정도 심한 사람은 의식을 잃어 식물인간이 될 수도 있고, 혈압이 높은 사람은 여생(餘生)을 중풍으로 지내야만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둘째, 그 화를 하도 억압하여 그것에 대해 불감증을 느끼는 경우이다. 이 경우의 극단적인 예(例)는 나치 수용소를 들 수 있다. 수용소에 수감된 사람들은 그 자신들의 화(禍)가 나치들로부터 습관적으로 억압되어 그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예를 들어 수감자들은 자신의 옆에서 가족이 죽어가는 데도 감정이 습관적으로 억압되어 아무 감정도 느끼지 못한다. 이것으로 볼 때 화를 습관적으로 참는 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부정적 감정의 인식화> -김홍재-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심리학] 분노의 특성과 해결방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