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 성찰일지 임상실습일지
- 최초 등록일
- 2024.07.03
- 최종 저작일
- 2023.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간호학실습 성찰일지 임상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세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항목
내용
실습내용정리
새롭게 알게 된 것과 정확하게 안 것과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 것
:
아동에게 구토로 인해 탈수가 쉽게 일어난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다. 성인의 경우는 설사, 그리고 아동의 경우에는 구토가 주로 전해질불균형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장염에 의한 구토나 질병으로 인한 고체온으로 인해 체액부족이 일어날 경우, 수분보충 등, 체액에 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수액요법등의 처치를 해주어야 한다.
문제점 및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이해하기 어려웠던 점, 관련 추가 관심 내용, 부족했거나 비효율적으로 느꼈던 점
:
탈수는 체액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주로 구토나 설사 등과 같은 비정상적인 체액손실, 고체온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탈수가 나타나면 아동이 8시간 동안 소변을 보지 않고, 울 때 눈물이 나오지 않으며, 입이 건조하거나 대천문이 함몰된다고 한다.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탈수의 증상은 빈맥 tachycardia 이다.
입술이나 피부, 점막의 건조가 나타나고 경증에서 중증탈수가 될수록 피부의 긴장도가 저하되고 색깔이 얼룩덜룩하게 변하게 된다.
탈수가 지속되면 소변배설량이 감소된다. 심한 핍뇨는 질소혈증을 동반할 수 있다. 경증 탈수에서는 혈압이 정상이고 중등도 탈수에서는 혈압이 약간 높을 수 있으나 중증 탈수로 갈수록 혈압이 낮아진다. 아동의 경우, 대천문의 상태에서 탈수를 확인할 수 있다. 중증 탈수에서는 대천문이 현저하게 함몰된다.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실습을 통해 알게 된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고 개선할 것인지 서술
:
신체사정, 임상검사 결과를 기초로 탈수 정도, 유형, 신체징후, Na, K 농도, 산염기 균형 등을 평가하여 치료를 선택한다. 탈수는 이차적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인을 찾아내기 보다는 상태를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치료한다.
심한 설사를 하는 영아는 구강수분섭취를 통해 탈수를 예방한다. 탈수상태에 있는 아동이 구강을 통해 출분한 양의 수분과 전해질을 흡수할 수 없을 때는 정맥수액요법을 사용한다. 주로 0.9% normal saline 이나 lactated Ringer's solution 과 같은 등장액이면서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용액이 널리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