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국주의는 보통 독재적, 중앙집중적 권력에 대한 개념으로 일반화되어온 말이다. 근대들어 제국주의는 나폴레옹 제국에 대해 쓰였으며, 후에는 식민제국의 강화.확장 정책을 말하는 뜻으로 쓰였다. 그후, 19세기에 들어서자 제국주의는 식민주의와 동일한 의미가 되었다. 그러나, 제국주의는 인접한 지역에 대한 정치적 주권 팽창의 의미는 가지지 않는다. 미국의 서부 개척도 단지 국가건설이라는 용어가 대신했다. 19세기가 막을 내리자 제국주의는 해양 식민주의 세력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었으며, 20세기가 되자 자본주의의 비판자들이 나타나면서 단순한 식민주의에서 더 복잡한 시장, 자원 공급지, 투자 대상 지역에 대한 경제적 침투와 지배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이는 주로 다른 나라에 대한 경제적 지배.통치적 관점이었지만, 미국인들은 단지 “자본주의의 국제화” 란 말로 자신을 변명하기도 하였다. 어떤 학자들은 제국주의란 주권의 확장, 통제의 확장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팽창을 하려할 때만 적용되는 용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나, 제국주의에 대한 정의의 난점은, 너무 한정적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해석 이외에는 모두 배격할 수 있는 반면에, 시각의 폭을 좁힘으로 인하여 관련 변수들을 포함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국주의의 정의는 어떠해야 합리적이며, 어떻게 여러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참고 자료
1) 강 성학, <帝國主義의 解剖-支配와 從屬의 政治經濟學> (서울:범문사,1993), p.20. 원출처는 Richard C.Edward,Michael Reich, and Thomas E.Weisskopf, The Capitalism System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1972), p.408.
2) Ibid., p.134, 원출처는 Harry Magdoff, The Age of Imperialism (New York: Monthly Review Press,1969), p.34.
3) Ibid., p.171, 원출처는 Paul A.Baran, The Political Economy of Growth (1957; reprint ed.,New York: Monthly Review Press, 1968), p.174.
4) Ibid., p.217, 원출처는 Tresa Hayter, Aid as Imperialism (London: Penguin, 1971), p.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