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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청리기사 실기 요약본 Part 1

z2soo
최초 등록일
2023.01.03
최종 저작일
2020.08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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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청리기사 실기 요약본 Part 1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1권에 대한 내용 요약

목차

Ⅰ. 요구사항 확인
Chapter 0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2. 비용산정, 일정관리 모형
Chapter 02. 현행 시스템 분석
1. 현행 시스템 파악
2. 개발 기술 환경 정의
Chapter 03. 요구사항 확인
1. 요구사항
2. 요구사항의 시스템화 타당성 분석
Chapter 04. 분석 모델 확인하기
1. 분석 모델 검증
2. 분석 모델의 시스템화 타당성 분석

Ⅱ. 화면 설계
Chapter 0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요구사항 확인
2. UI 표준
3. UI 지침
4. 스토리보드
5.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Chapter 02. UI 설계 2-28
1. UI 설계를 위한 UML
2. UI 흐름 설계
3. UI 상세설계
4. UI 설계 도구

Ⅲ. 데이터 입출력 구현
Chapter 01.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1. 데이터 모델
2. 논리 데이터 모델 검증
Chapter 02. 물리 데이터 저장소 설계
1. 물리 데이터 모델 설계
2. 물리 데이터 저장소 구성
Chapter 03.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1. 데이터베이스 종류

Ⅳ. 통합 구현
Chapter 01. 연계 데이터 구성
1. 연계 요구사항 분석
2. 연계 데이터 식별 및 표준화
Chapter 02. 연계 메커니즘 구성
1. 연계 메커니즘 정의
2. 연계 장애 및 오류 처리 구현
Chapter 03.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1. 연계 모듈 구현 환경 구성 및 개발
2. 연계 테스트 및 검증

Ⅴ. 인터페이스 구현
Chapter 01. 인터페이스 설계 확인
1. 외부, 내부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2. 외부 및 내부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3. 외부 및 내부 모듈 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Chapter 0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1.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2.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3.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방안
4.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Chapter 03.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1.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2. 인터페이스 오류 처리 확인 및 보고서 작성

Ⅵ.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기본 문법 활용하기
1.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사항
2. 변수 활용
3. 연산자
4. 표준 함수
5. 명령문
6. 사용자 정의 자료형 활용
7. 사용자 정의함수(User-Defined Function)
8. 재귀함수
9. 클래스(Class)
Chapter 02. 언어 특성 활용하기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언어별 특성
2. 라이브러리 활용

본문내용

1-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개념
시스템의 요구분석~유지보수까지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
1. 요구사항 분석
- 기능, 비기능 요구사항
2. 설계
- 시스템 구조, 프로그램, UI 설계
3. 구현
- UI, 자료구조 개발, 오류처리
4. 테스트
-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
5. 유지보수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
폭포수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감
프로토타이핑
요구 주요 기능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
나선형 점진적으로 개발, 변경에 유연
반복적
구축 대상을 나눠 병렬적으로 개발 후 통합하거나, 반복적으로 개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간 비교
특징 장점 단점
폭포수 순차적 접근
이해용이,
관리편리
요구사항
변경
어려움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입개발
요구분석 용이,타당성 검증 가능
비용↑
나선형
위험분석,반복 개발
위험성 감소,변경에 유연
관리어려움
반복적
증분방식,병행개발
병행개발로 일정
단축 가능
비용 ↑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구조적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눠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정복 방법론
정보공학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객체지향
‘객체’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설계하는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구성 컴포넌트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프로그램 작성하는 방법론
애자일
절차보다 사람 중심,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 가능한 경량 개발 방법론
제품계열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해서 개발하는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 개발 기간이 짧고 신속
- 즉시 피드백을 받아 유동적 개발 가능
XP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
‘고객참여 – 개발’ 반복
Scrum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참고 자료

없음
z2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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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공학/기술,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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