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종묘에 관한 보고서 + PPT + PPT대본

[1] 종묘에 관한 보고서 , [2] 종묘 발표 PPT , [3] 종묘 발표 PPT 대본 종합 세트로 개인적인 오프라인 발표 때 사용한 파일들입니다, 2021-07-08 기준온라인상에서는 이용한 적 없는 파일들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발표나 과제로 이용 시 수정 없이 사용해도 중복자료 없습니다. PPT에 맞춰 청중과 티키타카 형식의 대본을 만들어 두었는 데 사용하시는 분의 입맛에 맞춰 수정해 발표하시면 됩니다. 직접 자료 취합하고 작성하는 시간 절약에대한 기회비용으로 5000천원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23 페이지
압축파일
최초등록일 2021.07.08 최종저작일 2021.07
23P 미리보기
종묘에 관한 보고서 + PPT + PPT대본
  • 미리보기

    소개

    [1] 종묘에 관한 보고서 , [2] 종묘 발표 PPT , [3] 종묘 발표 PPT 대본 종합 세트로

    개인적인 오프라인 발표 때 사용한 파일들입니다, 2021-07-08 기준온라인상에서는 이용한 적 없는 파일들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발표나 과제로 이용 시 수정 없이 사용해도 중복자료 없습니다.

    PPT에 맞춰 청중과 티키타카 형식의 대본을 만들어 두었는 데 사용하시는 분의 입맛에 맞춰 수정해 발표하시면 됩니다.

    직접 자료 취합하고 작성하는 시간 절약에대한 기회비용으로 5000천원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목차

    1. 1장 종묘
    1) 조선 왕조의 사당, 종묘
    2) 왜 종묘를 세우는가?
    3) 유네스코, 종묘의 위상

    2. 2장 종묘, 그것이 궁금하다
    1) 향대청 일원
    2) 재궁 일원
    3) 정전 일원
    4) 영녕전 일원
    5) 전사청 일원

    3. 3장 재미있는 종묘 이야기
    1) 종묘에 올라가지 못한 왕의 어머니
    2) 종묘에 신주가 없는 왕
    3) 엄격한 종묘의 부엌

    4. 4장 종묘제례
    1) 종묘제례
    2) 종묘제례악
    3) 종묘에 숨은 장치들

    본문내용

    조선 왕조의 사당, 종묘
    종묘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新主)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국가 최고의 사당이다. 왕이 국가와 백성의 안위를 기원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제사에 참여한 공간으로 왕실의 상징성과 정통성을 보여준다.

    태조 이성계는 한양으로 도읍을 정하고 가장 먼저 종묘를 세웠다. 그 이유는 왕실의 제사를 지내는 곳이기에 반드시 국가의 도읍지에 세워야 했고 그 위치나 형식 등도 규정한 제도에 따라야 했다. “궁궐의 왼쪽에 종묘를, 오른쪽에 사직을 두어야 한다.”는 제도에 따라서 경복궁의 왼쪽에 자리를 잡았다. 지금의 종묘는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1608년에 중건한 것이다.

    종묘의 가장 중심이 되는 건물은 정전과 영녕전이다. 조신시대에는 지금의 정전을 종묘라 했으나 현재는 정전과 영녕전을 모두 합쳐 종묘라 부른다. 정전의 신실 19칸에는 태조를 비롯한 왕과 왕비의 신주 49위를, 영녕전의 신실 16칸에는 34위의 신주를 모셨다. 왕위에서 쫓겨난 연산군과 광해군의 신주는 종묘에 모시지 않았지만 왕위에 쫓겨났다가 숙종 때 명예를 회복한 단종의 신주는 영녕전에 모셨다.

    종묘는 제사를 모시는 공간과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으로 나뉜다. 제사를 모시는 공간으로는 정전, 영녕전, 공신당, 칠사당이 있고,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으로는 재궁, 향대청, 악공청, 전사청 등이 있다. 종묘의 모든 건물은 장식과 기교를 절제하여 단조로워 보이지만, 이는 존엄하고 신성한 분위기를 위한 의도적인 장치이다. 이러한 이유로 종묘는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종묘제례 및 종묘 제례악은 2001년에 ‘인류 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등재되었다.

    왜 종묘를 세우는가?

    종묘의 건립은 유교의 조상 숭배 사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혼’과 ‘백’으로 분리되어 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형체인 백은 땅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당을 지어 ‘혼’을 모시고 무덤을 만들어 ‘백’을 모시는 형태로 조상을 숭배하였다. 사당에서는 죽은 조상의 혼이 깃든 신주를 만들어 제례를 올리며 후손들의 정신적 지주로 삼았다. 사당중에서 왕실의 신주를 모신 사당을 종묘라고 한다.

    참고자료

    · 문식·이현진(2011). 『종묘와 사직』. 경기 : 책과함께
    · 김향금(2013). 『종묘에서 만난 조선 왕 이야기』. 경기 : 아이세움
    · 이상주(2012). 『왕의 영혼, 조선의 비밀을 말하다』. 경기 : 다음생각
    · 이향숙(2008). 『종묘에 가자』. 경기 : 기탄출판
    · 지두환(2005). 『세계문화유산 종묘 이야기』. 서울 : 집문당
    · 최준식·송혜나(2016). 『종묘대제』. : 주류성
    · 김형우(2016). 『서울 도심에서 만나는 세계문화유산 종묘』
    · 홍정수(2001).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 신성곤(2014). 『종묘 제도의 탄생-종묘의 공간과 배치를 중심으로』
    · 문화재청 공식 홈페이지. (http://www.heritage.go.kr/heri/idx/index.do)
    · 한국관광공사 공식 홈페이지 . (www.visitkorea.or.kr)
    · 한국문화재재단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hf.or.kr)
    · 연합뉴스 . 『국가무형문화재 ‘종묘제례’ 이형열 보유자, 명예보유자 인정』
    ·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10/04/0200000000AKR20181004048000005.HTML?input=1195m)
    · 머니뉴스. 박기영. 『빗속 어가행렬, 시선강탈…‘종묘제례’란?』
    ·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no=2018050615158093024)
    · 오마이뉴스. 서예원. 『종묘가 아직 살아있는 공간인 이유』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430788&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 농민신문. 이상해. 『종묘 조선시대에 조상숭배관 담긴 유산』
    · (https://www.nongmin.com/plan/PLN/SRS/290018/view)
    · 소년한국일보. 서원극. 『조선 500년 이어 온 궁중음악 ‘종모제례악’』
    ·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1801/kd20180131143754125630.htm)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한 자료는 정보가 풍부하고, 내용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 과제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우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26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