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요약] 기본간호학 휴식과 수면 요약본

*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16
최종 저작일
2020.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휴식과 수면
=건강은 적절한 휴식과 수면에 달려 있다.

1)수면의 생리
●일주기성 리듬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주기적으로 낮 동안 혹은 하루를 주기로 하는 생물학적 리듬(일주기성 리듬)을 경험한다.

=멜라토닌은 수면 - 각성주기가 일주기성 리듬을 갖도록 도와주며 수면을 유도한다.(오메가3 많음)
모든 사람들은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빛이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잠 or 배고픔)

●수면-각성 조절
=수면-각성상태의 조절은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뇌의 고위중추를 간헐적으로 활성화시키고 억제시키는 두 가지 대뇌기전 사이의 상호관계에 달려 있다.

=뇌간의 망상체에 있는 신경은 각성상태를 유지하는 반면, 부교감 조절중추에 있는 신경은 수면상태를 유지한다

=뇌간 상부에 위치한 망상활성계(RAS)에 자극이 줄어들고 점차 연수의 동시활동부위(BSR)의 기능이 우세해지면 잠이 들게 된다.

=수면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세로토닌은 감각자극을 줄이고 망상활성계(RAS)의 활동을 줄인다.

=멜라토닌은 수면 시에 분비가 많아진다.
=각성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은 아세틸콜린,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이다.

2)수면의 유형
=정상 수면은 빠른 안구운동이 없는 NREM(non-rapid eye movement) 수면과 빠른 안구운동을 하는 REM(rapid eye movement) 수면으로 구성된다.

●NREM 수면
=보통 90분 수면주기 동안 4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총 수면의 75~80%는 NREM 수면에 해당된다.

=편안하고 깊은 수면이며 생리적 기능이 저하된다.
활력징후를 포함한 모든 신진대사와 근육활동이 느려지고 타액분비도 감소된다
=1, 2단계는 가벼운 수면으로 이 시기의 대상자는 쉽게 깰 수 있다.
=3단계와 4단계는 깊은 수면으로 느린 수면(slow-sleep)이라고 불리며 이 단계에서는 깨어나기가 어렵다.
=특히 4단계는 δ (델타)수면이라고 불리는 깊은 수면 단계로 깨어 있을 때에 비해 심박동수와 호흡수가 20~30% 감소된다.

참고 자료

없음
*소*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A+요약] 기본간호학 휴식과 수면 요약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