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1.04.18
- 최종 저작일
- 2020.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개념
2. 알뛰세르의 이데올로기
3. 이데올로기 국가기구의 예시
4. 마무리
본문내용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개념
이데올로기란 사회 집단에 있어서 사상, 행동, 생활 방법을 근본적으로 제약하고 있는 관념이나 신조의 체계로, 역사적, 사회적 입장을 반영한 사상과 의식의 세계를 말한다. 그리고 이데올로기적 국가 기구란 자본주의의 생산조건을 재생산하는 것을 돕는 '국가'의 기관이라는 개념이다. 이 용어는 국가 이데올로기를 지원하는 기능을 하는 학교, 교회, 미디어와 같은 제도를 묘사하기 위해서 프랑스의 마르크스주의적 철학자인 루이 알뛰세르(Louis Althusser,1918~1990)에 의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알뛰세르는 사회구성체는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지닌 정치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층위로 형성되어 있는데, 이 층위들의 실천은 상대적인 모순과 불일치를 지니는데, 이 불일치에 상관없이 이 층위들이 전체사회구조 속에 스스로를 적응하며 재생산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그 결과, 알뛰세르는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재구성하게 된다. 마르크스의 자본론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구성체가 존재하기 위해 꼭 필요한 노동력, 재생산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보았다. 즉, 사회구성체는 생산력이 재생산되기 위해서는 기존 질서에 대한 노동력의 복종심이 재생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알뛰세르는 생산의 재생산은 법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에 의해 보장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즉, 생산관계의 재생산은 한편으로는 억압적이고 다른 한 편으로는 이데올로기적인 국가 기구 내에서 국가권력을 행사함으로써 보장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란 종교, 교육, 가족, 정치, 법, 문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알뛰세르의 이데올로기
알뛰세르는 “이데올로기는 개인이 실제 조건과 맺고 있는 상상적 관계를 재현한다.”라고 설명하였다. 그는 모든 이데올로기가 주체가 되어 구체적인 개인을 구성한다고 설명한다. 즉, 이름으로 호칭되던지, 악수를 하던지, 이 같은 행위를 통해 개인이 독특한 주체로 인정되며 기능하고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