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실험] 화학 전지와 전기화학적 서열
- 최초 등록일
- 2021.04.03
- 최종 저작일
- 2020.09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실험] 화학 전지와 전기화학적 서열 결과레포트입니다.
한 레포트 당 8시간 이상 작성하였으며 기본적인 이론, 실험방법, 실험결과 뿐만아니라 많은 분들이 레포트를 참고하시는 이유인 고찰&토의, 분석 사항을 깊이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고찰 및 토의 사항을 작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들인 레포트이며 이 부분 때문에 레포트를 찾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레포트를 처음접하시거나, 쓰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레포트의 전체적인 기술방식과 평가기준에서 높은비중을 차지하는 토의 및 고찰사항의 제제를 선정 노하우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실험데이터 및 결과(Data and Results)
1) 전기화학적 서열
2) 화학 전지
3) 농도차 전지
2. 토의(Discussions)
3. 참고문헌(References)
본문내용
1. 전기화학적 서열
(1). 각 비커에서 관찰한 사항
아연수용액에 구리판이 들어있는 비커 : 변화없다.
구리수용액에 아연판이 들어있는 비커 : 아연판이 산화되었다.
(2). 산화가 잘되는 순서 : Zn > Cu
구리의 환원성이 아연보다 강하여 구리 수용액에 넣은 아연판은 전자를 잃고 구리가 아연판으로부터 전자를 얻어 구리가 석출된다. 석출된 구리는 [Fig 2]에서 아연판의 검정색으로 변색된 부분이다. 반대로 아연 수용액에 넣은 구리판에는 변화가 없는데, 이는 이미 아연이 이온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이다. 실험 결과를 통하여 구리가 아연보다 산화성이 약하고 환원성이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산화가 잘 되는 순서를 알 수 있었다.
2. 화학 전지
(1). 전극 사이의 전위차
측정값 : 0.934V
예상값 : 1.10V
Cu2+의 표준 환원 전위 값은 0.34V이고 Zn2+의 표준 환원 전위의 값은 -0.76V이다. 따라서 구리는 아연보다 환원성이 좋고 아연은 구리보다 산화성이 좋으므로 환원 전극은 구리, 산화 전극은 아연이다. 아연의 경우 산화가 진행되어 전자를 잃으므로 Zn_((aq))^(2+)+2e^- →Zn_((s)) 의 역반응 Zn_((s)) →Zn_((aq))^(2+)+2e^- 이 진행되며 이때 전위 값은 0.76V이다. 전자의 진행방향은 아연판에서 구리판 방향이고, 아연이 이온화되면서 용액 속에 용해되며 구리 이온이 전자를 얻어 석출되는 결과가 나온다.
산화전극인 아연의 0.76V , 환원전극인 구리의 0.34V으로 구성된 전지 전위차는 1.10V의 이론값을 가진다.
참고 자료
일반화학실험교재, 서울시립대학교
McMurry*Fay, 일반화학2판
https://ko.wikipedia.org/wiki/%EB%84%A4%EB%A5%B8%EC%8A%A4%ED%8A%B8_%EC%8B%9D
https://ko.wikipedia.org/wiki/%EC%97%BC%EB%8B%A4%EB%A6%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