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 폐암 lung cancer 간호과정 케이스 간호진단 (비효율적 호흡양상 영양 불균형)

고고예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3.17
최종 저작일
2019.10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문헌고찰
1) 폐암

3.본론
1)초기사정 자료
2)신체 검진 자료
3)검사 결과
4)투약
5)간호진단

4.결론
1)소감

5.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3년도 통계자료를 분석해보았을 때 2013년에 암으로 사망한 사람은 총 75,334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28.3%가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그중 폐암은 전체 암사망자의 22.8%인 17,177명으로 가장 사망률이 높다. 또한 발생률도 4위에 해당하여 높은 빈도를 보여주고 있고 매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그리고 폐암은 조기발견이 어려울 뿐 만 아니라 완치율이 어려운 암으로 이번 케이스 스터디 사례를 통하여 폐암의 발생과 원인에 대하여 조사하며 대상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간호와 대상자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이번 케이스 스터디의 목적이다.

2.문헌 고찰
(1)폐암
폐암의(lung cancer) 90% 이상은 기관지암에 속하며, 기관지나 세기관지로부터 발생하므로 기관지성 암 (bronchogenic carcinoma) 이라고도 한다. 폐암은 전 세계적으로 암 사망의 첫 번째 원인이며, 우리나라에서도 폐암으로 인한 사망자는 인구 10만 명당 평균 27.5명으로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발병연령은 40세 이전은 드물고 50세 이상이 되면 급증하여 55~65세에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다. 성별 발병률은 남성에서 3~4배 더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여성 흡연인구의 증가로 여성의 폐암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폐암은 조기발견이 드물고 쉽게 전이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생존율이 저조한 편이다.

1)원인
폐암의 발병에 관계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폐암에 대한 위험은 흡연 량과 기간, 흡연을 시작한 연령, 타르와 니코틴 함유량 및 필터 없는 담배의 흡연 등이 주요 인자로 작용한다. 간접흡연도 폐암 유발인자로 간주되고 있다. 폐암의 다른 위험요소로는 대기오염과 석면, 라돈, 비소, 니켈, 산화철, 우라늄, 크롬 같은 중금속, 산업장 발암 물질 등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1,2
드럭 인포 http://www.druginfo.co.kr/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
네이버 백과 사전
국가 암 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mbs/cancer/index.jsp
고고예스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성인간호] 폐암 lung cancer 간호과정 케이스 간호진단 (비효율적 호흡양상 영양 불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