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무신의 난은 한문의 도입시부터 이어져 온 문학 담당층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당시 새롭게 부상한 문학 담당층

최초 등록일
2020.08.03
최종 저작일
2019.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레포트114 (본인인증회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소개글

한국문학개론
주제: 고려시대 무신의 난은 한문의 도입시부터 이어져 온 문학 담당층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당시 새롭게 부상한 문학 담당층을 설명하고 기존 문벌과 다른 부분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무신정변
2. 무신정변 이후 부상한 문학 담당층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 전기는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문신이 정치를 주도하였던 귀족 사회였다. 그래서 같은 지배 계층이라고 해도 문신이 갖는 지위는 날로 높아졌고, 상대적으로 무신의 지위는 점차 낮아졌다. 심지어 전쟁이 났을 때에도 최고 지휘관이 문신이었다. 즉, 무신은 늘 문신의 지휘를 받았던 것이다. 이처럼 문신이 정치를 주도하였던 고려 사회에서 무신은 2품 이상 관직에 오를 수가 없었다. 하지만 무신정변이 발생하면서 상황은 급격히 역전되었다.
인종의 뒤를 이어서 왕위에 오른 의종은 향락과 사치에 빠져 살았다. 그래서 국가의 정치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 게다가 문신이 무신을 업신여기는 고려의 풍조는 더욱 더 심해졌만 갔다. 그러던 중 정중부와 이의방 등과 같은 무신들이 의종과 문신들이 보현원에서 잔치를 하는 틈을 타서 정변을 일으켰다. 이것이 바로 무신정변인데, 이 때 무신들은 다수의 문신들을 죽였고 의종을 쫓아냈다. 그 이후 명종을 새로운 왕으로 추대했다.

참고 자료

무신 정변, 실권 넘어 왕권을 꿈꾸다, 중앙선데이, 2016.10.3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9118)
김호동, 고려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 경인문화사, 2003.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레포트114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0,00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고려시대 무신의 난은 한문의 도입시부터 이어져 온 문학 담당층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당시 새롭게 부상한 문학 담당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