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불복종, 인문고전 독서일지

최초 등록일
2020.05.09
최종 저작일
2017.03
1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gu** (본인인증회원)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소로우, 월든에서 자연법을 말하다
2. 육신의 국가와 양심의 국가
3. 불의한 법을 지켜야 할까요?
4. 한 명의 의인이 전체를 발효시킨다
5. 양심의 소수는 이미 다수이다
6. 불복종의 처벌이 왜 잃는게 적을까요?
7. 어떤 정부를 새워야 할까요?

본문내용

의인이 세상을 발효시킨다.
사람이 불의에 저항하지 못하는 것은 감옥에서 잃는 것이 너무 크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소로우는 그래서 말한다. 불복종의 처벌로 내가 잃는것은 인신(人身)의 구속이나 벌금이지만, 복종으로 잃는 것은 자유, 정의, 양심이기 때문에 불복종의 처벌이 훨씬 잃는 것이 적다는 것을, 복종으로 얻은 인신의 자유는 모든 면에서 자유로운 것 같지만 양심의 감옥에 갇힌 것이다. 이에 반하여 불복종으로 인신의 자유는 구속되었지만, 양심은 자유롭기 때문에 비록 감옥에 갇혀 있어도 나의 양심은 감옥의 벽을 넘어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1. 소로우, 월든에서 자연법을 말하다.
2010년 3월에 작고한 법정스님이 뉴욕의 불광선원에 가면 늘 들르는 곳이 있습니다. 소로우의 통나무집이 있는 메사추세츠주의 월든 호수입니다. 스님은 그곳에서‘헨리 소로우씨, 나 왔습니다’라고 외치곤 하였습니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Henry David Thoreou:1817-1862)는 미국의 메사추세츠주 콩코드 출신으로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한때 월든 호수에서 살았습니다. 1849년에 <시민의 반항>이라는 글을 썼는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보는 시민의 불복종 <시민의 불복종>입니다. 나중의 일이지만 월든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1854년에 자연의 삶과 순리를 그린 작품을 쓰는데 그것이 많은 이들에게 읽히고 있는 <월든>입니다.

어떠한 역경에서든 외부의 간섭없이 자연적 질서를 유지하는 월든 호수와 그 숲에서의 삶과 경험이 인위적이고 폭력적인 제도와 불의한 정부에 불복종 하는 영감과 의지를 심어주었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참고 자료

인문필독서 48권특강1, 오정윤, 열린미래학교
시민의 불복종, 조지소로우, 이레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gu**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5
ㆍ전체 판매량
4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3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시민의 불복종, 인문고전 독서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