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와 시대적 의미(단군신화를 중심으로)』

도란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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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4.27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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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국신화와 시대적 의미(단군신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단군신화를 통해 보는 고조선의 건국과 그 의미
Ⅲ. 삼국시대와 고려 그리고 조선 사람들이 생각하는 단군신화
Ⅳ. 일제강점기 그리고 지금의 사람들과 북한이 생각하는 단군신화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고대사에는 여러 건국신화가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고조선의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고구려의 주몽신화, 신라의 혁거세신화 등이다. 이것들은 각 고대국가들이 국가를 세우고 바로 잡는데 있어서 정당성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것이 시대를 거쳐 오면서 고려와 조선 그리고 일제강점기 그리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에서 가지는 의미와 해석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건국과 그에 대한 신화는 조금 미화 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그 시대 뿐 아니라 흘러온 시대들의 기록과 인식이 어떠했는지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본 발표에서는 여러 건국신화가 존재 하는 가운데 단군조선과 그 신화를 중심으로 하여 어떻게 그 시대 사람들과 시대를 거쳐 온 사람들 그리고 우리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인식을 하였는지에 대하여 발표해보려고 한다.

Ⅱ. 단군신화를 통해 보는 고조선의 건국과 그 의미

단군신화는 말 그대로 고조선의 시조인 단군왕검이 나라를 세우게 된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신화의 내용은 환인이 등장하는 하늘, 환웅이 인간세상으로 내려와 정착하는 것, 곰과 호랑이로 이어지는 단군왕검의 출생, 단군의 건국, 마지막으로 기자조선이 들어서면서 단군이 신선이 되는 것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중에서 우리는 신화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물건과 인물들의 행적 등에 대해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이유는 이러한 요소들이 당시의 정치와 사회 뿐 아니라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 의미와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부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신단수로 내려온 환웅은 신비스러운 요소인 천부인을 가지고, 풍백, 우사, 운사를 거느리고 농사, 수명, 질병, 형벌, 등 인간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며 정치화 교화를 베풀었다고 한다. 이는 자신들의 정치에 백성을 따르게 하기 위해 하늘이라는 신성한 존재가 권리를 부여하여 백성들을 이끌고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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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희라, 「단군에 대한 인식」,『역사비평』19, 1992.
김현선, 「단군신화의 신화학적연구」,『한국민속학』 30, 민속학회, 1998.
노태돈 편,『단군과 고조선사』, 사계절, 2000.
김종서, 『단군신화는 없었다』, 민족문화, 2002.
송호정,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2004.
이종욱, 『건국신화 -한국사의 1막 1장-』, 휴머니스트, 2004.
고구려연구재단,『고조선, 단군, 부여』, 고구려연구재단, 2004.
이찬구, 「단군신화의 재해석」,『단군학연구』17, 단군학회, 2007.
정영훈, 「단군신화의 정치사상」,『동양정치사상사』,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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