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도 목사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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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4.17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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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무언 이용도 목사의 생애 및 신학과 사상을 정리한 소논문 형식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생애
1) 어린시절
2) 학생시절
3) 승마체험
4) 부흥사로서

3. 사상과 신학
1) 시대적 배경
2) 신학과 사상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초록

본 논고의 목적은 1930년대라는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활동했던 시무언 이용도 목사의 부흥사역의 흐름과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다. 그는 당시 기성 교회로부터 이단정죄를 받았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그의 목회와 사상에 대해서 재조명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체험과 경험이라는 주관성에 기대어 있는 신비주의 사상을 학문적으로 다루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나 그의 생애와 사상을 연결점을 찾는 시도를 통해 당대의 신비주의 사상, 혹은 부흥운동 이해의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이를 통해 오늘날 한국교회가 얻을 수 있는 유익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1.들어가는 말
유동식은 1930년대 한국교회 운동의 한 특징으로서 부흥회를 통해 나타난 신비주의적 신앙운동을 꼽는다. 1907년 이후로도 계속 이어진 열광적인 부훙 운동의 물결은 망국의 현실 속에서 묵시적 희망 뿐만이 아니라 식민지라는 비극적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민중들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주었다. 이용도 목사는 이러한 부흥 운동을 이끌었던 중심인물로서 십자가를 지신 그리스도를 몸소 체험하며 그의 길을 따라가는, 예수처럼 고난 당하고, 기도하였던 신비주의 영성가, 사랑의 영성가, 등으로 회자된다. 이용도에 대한 평가는 두 갈래로 나뉘어져있다. 민족의 구원과 부흥을 위해 힘썼던 목회자로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이단성, 혹은 체험에만 몰두하여 계시나 은총은 없는 열광주의자라는 비판적인 입장 도 존재한다. 이용도 목사에 대한 평가 중 어느 것이 정당하다 할 수 있는가?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적 영성의 출발점과 동기는 어디에 있는가? 그에게 있어서 신비주의적 운동, 부흥 운동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가 이 글의 주된 물음이다. 필자는 먼저 이용도 목사의 생애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삶을 통해 오늘날 시대 상 속의 한국교회가 얻을 수 있는 유익에 관해서 논의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소금 유동식전집간행위원회, 『소금 유동식 전집 제4권 :신학사』 (서울:한들출판사, 2009)
오성주 (2010). “시무언 이용도목사의 생애에서 본 영성과 교육.” 신학과세계(67), 303-343
양현표 (2016). “이용도 목사의 신학과 그의 부흥회.” 신학지남, 83(3), 223-258
민경배 (1969). “이용도의 신비주의 연구.” 현대와 신학5.
왕대일 (2001). “동양적 영성과 유대적 영성, 성서신학적 토론.” 신학과세계(43), 17- 48
주재용 (1985). “이용도의 신비주의의 시대적 배경.” 기독교사상, 29(7), 152-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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