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도행전 요약 정리및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3.10.27
- 최종 저작일
- 200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대에서는 채플 미이수자는 졸업을 못하지요...그것때문에 저도 막판에 고생많이 했습니다. 채플 미이수자는 교회가서 목사님 강론듣고 감상문쓰기, 성경 요약하기, 사회봉사 이렇게 세가지 중 일정 점수를 채워야 졸업이 가능한데요 이 자료는 그 중 성경 요약본 입니다. 졸업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도행전은 앞의 누가복음의 후편인 셈이다. 즉 예수의 승천 후 제자들에 의해 복음이 어떻게 퍼져나가는 지를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사도행전을 쓴 사람은 누가복음의 저자와 동일인이다. 전통적으로 누가를 지은이로 본다. 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은 것이 바울의 동역 자였던 누가가 바울의 신학, 즉 의인론이나 십자가 신학 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을 텐데 그런 사상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또한 바울 서신에 나타나고 있는 바울의 모습과 이 글에서 그려지고 있는 바울의 모습에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자는 바울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했으며 바울의 편지를 접하지 못한 어떤 인물일 가능성이 많다고 한다.
어떤 책에는 사도행전의 저자가 바울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신학적 목적을 위해 나름대로, 즉 바울서신의 내용과 달리, 글을 썼다고 보기도 한다. 복음서들 바로 뒤에 이어지면서, 그 내용은 거의 전부가 베드로와 바울로 대표되는 초대 그리스도교 사회의 활동에 관한 것으로, 성령(聖靈)의 인도로 복음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로마까지 전파되는 역사를 기록하였다. 사도행전의 문학적 형태나 의도는 복음서와는 다르며, 역사적 소재의 선택도 한정되어 있다. 한편 사도행전에 1인칭 복수형을 사용한 문장으로 보아, 저자는 사도 바울로와 같이 다닌 사람으로도 추론이 되지만, 사도행전 중의 바울에 관한 기사와 바울로의 편지들의 기사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 꼭 그렇게 단정하기는 어렵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되어 있다. 제1부는 1장부터 12장까지로 여기에는 예루살렘 교회의 성립과 그 활동, 유대와 그 주변에 대한 예루살렘 교회의 전도가 적혀 있다. 주로 활동하는 자는 베드로이나 스테파노, 필립보, 바르나바의 이름도 나온다. 제2부는 13장부터 28장까지로 바울로의 이방인 전도와 이방인 여러 교회의 성립 과정 등에 관한 기록이 있다. 즉, 바울로의 1차 전도여행, 예루살렘의 사도회의, 2차 전도여행, 바울로의 체포와 심문, 로마로의 호송과 로마에서의 바울로의 행적 등이다.
참고 자료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