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와 소통 세미나]이방인 - 까뮈
- 최초 등록일
- 2019.09.15
- 최종 저작일
- 2019.09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판매자leey (본인인증회원)
7회 판매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목차
1. 「이방인」 이라는 제목의 의미와 뫼르소의 죽음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자.
2. 주인공 뫼르소가 자연 및 타인들과 맺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3. 뫼르소의 사형판결이 합당하다고 생각 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자.
4. 까뮈는 사형을 반대하는 에세이로 노벨 문학상을 타기도 했고 이 책을 통해서 사형 제도를 비판하고 있는데 사형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의해보자.
5. 2부 재판과정을 통해 볼 때 ‘이방인’은 사회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을까? 그 이유는?
6. 자신이 생각하는 혹은 소실을 읽으면서 느낀 뫼르소의 가장 이해할 수 없는 행동과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발해 보자.
본문내용
1. 「이방인」 이라는 제목의 의미와 뫼르소의 죽음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자.
먼저 ‘이방인’이라는 제목의 의미는 방관자적인 태도를 뜻하는 게 아닐까 싶다. 책에서 뫼르소는 모든 것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거나 마리가 결혼하자고 했을 때처럼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슬프거나 기뻐야 하는데 뫼르소는 그게 남의 일인 것처럼 받아들인다. 즉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삶을 대신 살아가는 것처럼 그 주변을 겉돌고 있다. 또한 뫼르소가 죽음으로 인해 뫼르소는 진실을 위해서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거짓말을 싫어하는 사람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 같다. 너무 솔직한 태도를 내비친 나머지 그 결과가 사형까지 이어진 것이다. 만약에 뫼르소가 어머니의 장례식 때 왜 슬퍼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너무 슬픈 나머지 눈물조차 안 났다는 식으로 교묘한 거짓말을 잘 했다면 아마 재판의 결과는 달라졌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