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후삼국 혼란기의 정세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6.02
최종 저작일
2018.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들어가며

2.후삼국 분열의 원인
1)중대에서 하대로
2)골품제의 쇠퇴
3)호족의 대두

3.후백제
1)견훤의 출생과 후백제 건국
2)후백제 체제정비와 전성기
3)후백제의 멸망

4.후고구려
1)궁예의 출생과 태봉의 건국
2)후삼국의 대립
3)고려의 건국과 삼국통일

5.나가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후삼국은 10세기 무렵 통일신라말기의 후백제, 태봉, 신라를 통틀어서 이루는 말이다. 후삼국시대가 개막되는 시기를 견훤이 진성여왕 6년(892년)에 무진주(지금의 광주광역시)를 점령했을 무렵으로 삼고 있음이 비교적 일치된 정설이다. 후삼국이 존속한 시기는 약 40년 정도의 짧은 시기였다. 7세기 중엽 신라가 고구려, 백제를 통일하고 약 300년 만에 다시 신라의 분열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사회적으로 엄청난 혼란이 발생했다. 삼국 통일전쟁이후 남북국으로 발전해 오던 신라와 발해가 후삼국을 거치면서 고려로 재통일 되는 과정을 겪게 된 것이다. 지금부터 신라가 분열된 원인과 견훤이 건국한 후백제, 궁예가 건국한 태봉 그리고 그들을 모두 통일한 고려의 건국과정과 각 나라가 멸망한 과정들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각 국 사이의 대립관계, 우호관계 그리고 그 사이에 등장하는 인물과 정책들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당시 후삼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발해와 거란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을 무시 할 수 없다. 후삼국이 굉장히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던 것만큼 급변했던 그 당시 사회의 모습과 각국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서 보아야 할 것이다.

2. 후삼국 분열의 원인
1)중대에서 하대로
신라 무열왕과 문무왕은 양대에 걸쳐서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켰고, 연합군으로 끌어들인 당군을 한반도에서 몰아내고 문무왕 16년에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룩했다. 신라 중대의 안정은 강력한 왕권 덕분에 가능한 것이었다. 이런 확고한 체제 위에 평화로운 시절이 1백여 년간 계속되었다. 그러나 경덕왕에 이어 혜공왕이 어린 나이로 임금에 즉위하고부터는 점차 나라의 형세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혜공왕은 여덟 살의 나이로 임금의 자리에 올랐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나라의 모든 일을 어머니인 만월 부인이 맡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권력을 쥐고 나라 일을 처리한 인물은 상대등 김만종과 시중 김양상이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었고 그 과정에서 만월 부인을 중심으로 한 그 일가와 김만종, 김양상의 일파가 서로 팽팽하게 대립하여 권력 다툼이 벌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갑동, 「고려의 후삼국 통일」, 『한신인문학연구』 제1권, 한신대학교 출판부, 2000.
김갑동, 「후백제의 멸망과 견훤」, 『한국사학보』12권 0호, 고려사학회, 2002.
김주성, 「930년대 후백제 정권 내부의 동향」, 『복현사림』 23권 0호, 경북사학회, 2000.
류영철, 「일이천전투와 후백제의 멸망」, 『대구사학』 63권 0호, 대구사학회, 2001.
문안식, 「견훤의 후백제 건국과 전남지역 호족세력의 추이」, 『경주사학』 22권 0호, 경주사학회, 2003.
박현국, 「한국민속학연구 : 견원설화」, 『한국민속문화 연구총서』 5권 0호, 중앙대학교 한국문화유산연구소, 1997.
신성재, 「후삼국시대 수군의 운영체제와 해전:특히 태봉과 고려를 중심으로」, 『역사와경계』 88권0호, 부산경남사학회, 2013.
이강빈, 「후삼국시대의 한국인의 정치의식에 관한 연구: 후고구려·후백제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29권,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8.
이인재, 「나말여초 사회변동과 후삼국」,『한국중세사연구』 제29호, 한국중세사학회, 2010.
정청주, 「한국사: 견훤의 호족정책」, 『역사학연구』 19권 0호, 호남사학회, 2002.
조인성, 「신라의 해체(解體)와 후삼국(後三國)의 정립(定立) : 특집논문 ; 궁예(弓裔)의 후고구려(後高句麗) 건국과 관련한 두 문제」, 『신라문화』 27권0호,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06.
조법종, 「후백제와 태봉관련 연구동향과 전망」, 『신라문화』,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7권0호, 2006.
하일식,「신라 말, 고려 초의 지방사회와 지방세력-향톤 지배세력의 연속성에 대한 시론」, 『한국중세사연구』 제 29호, 한국중세사학회, 2010.
김두진, 『한국사11.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국사편찬위원회, 2003.
백제연구소, 『후백제와 견훤』, 서경문화사, 2000.
신형식, 『한국사 입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이수건, 『한국의 성씨와 족보』,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조인성, 『태봉의 궁예정권』, 푸른역사, 2009.
한국역사편찬위원회, 『이야기 한국역사』, 풀빛, 1997.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후삼국 혼란기의 정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