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독일의 통일교육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방향

지식공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3.06
최종 저작일
2018.11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독일의 통일교육은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독일은 통일 이전부터 청소년들 간의 교류를 증진함으로써 이질감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통일 이후에도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고 동독 학생들과 교사들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의 목표
2. 독일의 통일교육
1) 독일의 정치교육의 목적
2) 독일의 정치교육 방법 (통일 이전 서독을 중심으로)
3) 독일의 정치교육 (통일 이후)

Ⅲ. 결론(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평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연이어 개최되면서 강경한 대북제재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도 남북협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남북은 한국전쟁이후 지난 60여 년간 분단된 채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 속에서 살아왔다. 또한 분단의 세월이 길어짐에 따라 남북한의 이질감 역시 매우 큰 상황이다. 통일이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지만 한반도에 영구적인 평화를 안착시키기 위해 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남북통일에 있어 ‘통일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질감을 줄이고 한민족으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고민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1990년 통일을 이룬 독일의 사례는 우리나라 통일교육이 발전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따라서 지금부터 독일의 통일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정용길(2003). 독일의 정치교육과 한국의 통일교육 비교. 평화문제연구소
오일환(1995). 통일을 전후한 독일의 정치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2호
김영권(2017.10.25.). 독일서 배우는 통일시대 교육 개혁... “우월감 아닌 가치존중 필요”. VOA
지식공유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보고서] 독일의 통일교육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 통일교육의 발전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