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선과 덕을 통한 옳음의 추구 - 구체적 사례와 교육 방안의 연구를 통해

최초 등록일
2019.02.25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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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道德 理論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理論 適用
Ⅳ. 결론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정점이다. 행복주의자이자 목적론자, 덕 윤리자인 철학자로서 그는 도덕적 합리성과 공동체적 삶을 위한 오늘날의 덕교육분야와 인격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근대의 윤리학은 ‘의무를 다 하는 행동’을 강조하는 의무론과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강조하는 공리주의는 덕이나 올바른 인격보다는 행동을 중시하는 윤리학이다.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인간의 행동과 덕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여기서 그의 관심은 특별한 행동들이 올바른가 나쁜가가 아니라 행동을 통해 어떻게 올바른 사람이 되는가를 관심에 두고 있다. 최용성(2002),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경기, 인산사랑, p.213

당시의 그리스는 페르시아의 식민지로 위협을 받고 있었고 당시 실행된 현실 정치는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윤리에 대해 숙고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윤리는 철학을 변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선을 수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선의 수호는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라는 관점을 가지고 자신의 철학을 전개하게 되었다. 이는 앞으로 전개될 덕윤리 이론을 이해하는 데에 기본 바탕으로 연결 시켜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는 실천적이지만, 악한 습관으로부터 우리를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해를 심화시킴으로써 목표에 도달하려고 시도 하였다. J.O Urmson(1996), ‘Aristotle's Ethics’, 서울, 서광사, p.19
이미 알려진 이상적인 쪽으로 우리를 향하게 하려 하는 게 아니라 최선의 삶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려는 쪽으로 우리를 이끄는 것이다.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이란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것을 하고 있는 이유에 대한 정답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우리는 어떤 것들은 그것들 자체를 위해서 하고 다른 것들은 행동 그 자체가 아닌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목적 그 자체와 더 넓은 목적이 포함된 행동을 인식하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안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목적을 위해 그 일부를 구성하는 행동 양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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