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선수들을 마음으로 사랑한 축구감독 박항서의 파파 리더십
- 최초 등록일
- 2018.12.16
- 최종 저작일
- 2018.12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9,900원

판매자진실한기도 (본인인증회원)
7회 판매

소개글
축구감독 박항서 리더십에서 배우는 기업경영에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많은 감독들이 있지만 베트남 국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준 축구감독 박항서 리더십에서 기업들이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지? 그에게 배울 수 있는 리더십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기업의 입장에서 답을 제시하였습니다, 본인의 학과와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변형하고 수정하여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목차
1장 인생의 성패, 리더십에 달려있다.
가. 지도자가 곧 기업이다
나. 훌륭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2장 리더들의 구조적인 문제
가. 의사 결정 권한 문제
나. 인사 시스템
다. 교육훈련
라. 리더의 역할
마. 전문성과 스킬
3장 리더, 부하들의 속마음부터 이해하라
4장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핵심 포인트
가. 좋은 성격의 스타일
나. 특기와 장점
다. 현실의 파악
5장 리더 스타일의 6가지 유형
6장 현실 파악 리더의 5가지 유형
7장 참고 신문기사
<그림 차례>
그림 1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
그림 2 박항서의 베트남 축구감독으로서의 실적
그림 3 박항서 감독의 사랑의 리더십
그림 4 귀국길에 오른 베트남 선수 도홍중을 박 감독이 따뜻하게 안아주며 보내는 박감독
본문내용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 조직문화는 경영자 한 사람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경영자 혹은 지도자로 대표될 수 있는 계층에 의해 조직 문화가 형성되고 바뀐다. 지도자는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멤버인 것을 박항서 축구감독이 베트남 감독을 맡으면서 다시 반추되고 있다.
가. 훌륭한 리더가 된다는 것은
훌륭한 리더가 되기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답은 거시적인 접근이 아니라 미시적인 개인 차원에서 강구되어야 한다.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선수들에게 보인 스스로의 “부하들 혹은 선수들에게 아낌의 보임”은 이러한 면에서 훌륭하고도 남음이 있다. 몸이 불편한 선수들에게 자신의 비즈니스 좌석을 양보하고 이코노미 석에 앉아 선수들과 어울릴 때 선수들의 마음가짐은 어떠할까? 스킬 개발 및 관리는 무엇보다 개인의 학습과 노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향상되는 것이나 이처럼 마음 가짐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한국 리더들의 나쁜 습관은 자기 자리를 지키기 위한 ‘밥그릇 싸움’에 “ 권위 주위에 있다. 하지만 이것이 틀린 일만은 아니다. 실적이 뛰어나다고 해서 계속 리더직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임 아니며 회사가 앞길을 보장해 주지도 않는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것과 실적을 달성하는 것 간에 궁극적인 목표는 같을지 몰라도 별개의 목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기업의 경우 한국의 리더들은 회사를 위한 일과 개인의 경력에 도움이 되는 일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자신의 경력을 관리 하지 못하고 있다. 대다수의 기업은 성과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리더 평가 체계를 갖춘 곳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한국 리더들은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한 인간적인 인격 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2장 리더들의 구조적인 문제
가. 의사 결정 권한 문제
우리나라 리더 즉 지도자들은 중간관리자로서 실행 역량에만 초점을 맞추고 기획 역량을 개발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승진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 전혀 다른 역할과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 이는 리더의 역량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그로 인한 본인의 자신감 부족도 문제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