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터 젱하스의 문명내의 충돌 2장 - 돌이켜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가

최초 등록일
2018.12.04
최종 저작일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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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접합점
Ⅲ. 중국 고대사상의 패러다임들
Ⅳ. 상반성과 다양성, 철학적 사고의 통합과 담론의 종말
Ⅴ. 교훈
Ⅵ. 결론

본문내용

제 2장에서는 필자는 중국의 문명에 대해서 보고 있다. 서론에서는 중국에서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에 까지, 그동안 이어져왔던 역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이 생기고 이들의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는 중국이 외세의 압박에서 극복하고 근대화된 나라로 갈 수 있는 기로이자, 국가의 정체성 및 운영기반을 다루는 중요한 문제였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중국에서는 다양한 학파가 활성화되었으며, 자유주의, 공화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 등 다양한 사고가 경쟁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상적 다양성, 종합성 그리고 다른 사상과의 혼재성은 중국에서 진행된 문화논쟁 뿐만 아니라, 후발 근대화 또는 발전에 대한 대립적인 논의가 활성화된 모든 사회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이미 앞서나간 사회로부터 오는 외부의 영향(서양 기독교 사상, 정치, 사회제도와 같이)이 고유의 문화전통(유학질서)과 갈등관계에 놓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자 중국의 발전방향을 두고 전개된 이러한 문화논쟁은 모두 정치화되었고, 자연히 이 논쟁도 정치적 갈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었다. 결국 문화논쟁은 정치노선간의 갈등으로 격화되었으나, 1980년대까지 문화논쟁이 진행되었던 과도기를 거치면서 1989년 천안문 사건 이후로 유교를 복구하는 움직임으로 정권이 방향을 잡으면서 중국과 동아시아발전에 적절한 새로운 문화논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중국이 놓쳤다고 젱하스는 아쉬워하고 있다. 서론에서 젱하스는 이러한 다양한 사상들이 공존하고 전통사상과 연결해서 논쟁을 벌였던 이러한 문화논쟁을 통해서 국가가 사회,정치 발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뿐더러, 현재 전개되는 국제적인 문화논쟁에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앞으로 진행되는 내용에서 중국 고전철학이 오늘날과 연결할 수 있는 접합점이 무엇인지, 각 주요 사상들의 내용을 정리해보고 이 사상들의 특성을 보며, 이러한 중국고대철학사상을 보는 것이 오늘날 있는 문화논쟁에 대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디터 젱하스 저. 문명내의 충돌. 문학과 지성사 2007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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