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바슐라르 4원소론으로 분석한 영화 '노아' (A+)

*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1
최종 저작일
2017.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물의 이미지
1.1 생명의 이미지
1.2 죽음의 이미지
2) 대지의 이미지
2.1 휴식의 이미지
2.2 저항의 이미지

3. 결론

본문내용

종교가 없는 사람이라도 ‘노아의 방주’라는 단어는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2014년에 개봉한 영화 ‘노아’는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먹어 낙원인 에덴에서 추방된 뒤, 그들이 낳은 자식인 세 형제에 관한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카인, 아벨, 그리소 셑. 이들 중 카인은 아벨을 살해하고 달아나고, 남은 셑의 자손만이 세상을 수호했다. 셑의 후손인 노아는 창조주의 계시를 받아 가족과 함께 방주를 만들기 시작하는데,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가족 간의 갈등, 그리고 외부의 인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다루는 영화이다. 나는 이 영화의 줄거리가 바슐라르의 4원소설 중 물과 대지가 가지는 이미지가 잘 드러난다고 보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물은 매우 원초적인 물질이며 특정한 형태가 없는 물질이기에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자유로운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특별한 원소이다. 그러므로 물이 갖는 원형적인 이미지는 생명의 근원, 재생, 부활, 죽음 등이 있다. 지구를 구성하는 중요 원소가운데 핵심이 바로 물이다. 그렇기에 그것은 생명을 떠받치는 근본 요인이 된다. 화성 탐사선 큐리오시티가 화성생명체의 실재여부를 증명하는데 있어서도 물의 존재가능성에 그 탐색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도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만큼 물은 생명과 등가관계에 있다. 그러나 영화 ‘노아’에서는 물이 생명을 뜻함과 동시에 죽음을 뜻한다.
또한 대지의 이미지도 영화에서 나타나는데, 물의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상반된 두 이미지가 나타난다. 바슐라르는 대지를 모래나 진흙, 자갈, 바위 같은 것에서부터 금속이나 보석, 심지어는 산과 동굴, 그리고 대지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식물과 인간까지도 포함시켜 설명한다. 이렇게 포괄적인 관점에서 대지는 양면적인 성격이 드러난다. 물이 유연성의 원소라면 대지는 안정성과 견고한 원소로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견고함은 하나의 보호물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인간이 의지를 가지고 맞서야 하는 장애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생명과 죽음, 휴식과 맞섬. 물과 대지의 이미지에서 상반되게 나타나는 두 이미지에 맞춰 영화의 줄거리를 분석하면서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구모니카, 대지와 디지털 보헤미안의 상상력: 바슐라르의 대지 이미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Vol.-No.19, 255p-278p, 인문콘텐츠학회, 2010년
구선정, ‘빌 비올라(Bill Viola)’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물‧불‧공기‧흙 :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자연요소에 대한 이론으로 접목고찰,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김경아, ‘물(水) 이미지’를 응용한 생명력 표현 연구 -유기적인 형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06
김윤재, 박치완, 가스통 바슐라르와 상상력의 치유학, 기호학 연구 제43집, 9p-39p, 2015년 5월 25일
김윤재, 박치완, 바슐라르의 대지의 시학에 나타난 상상력의 두 축, 철학⋅사상⋅문화
제17호, 187p-217p, 2014년 1월 25일
송종인, 박치완, 바슐라르와 물의 심상들 -「물과 꿈」 제1장~3장을 중심으로, 인문논총(제25권), 265p-303p, 2010년 6월 7일
유제상, ‘물의 신화’와 상상력에 관한 연구 - G. 바슐라르의 『물과 꿈』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Global Cultural Contents, Vol.5, 149p~166p, 2010년 12월 20일
이병창, ‘물의 죽음 The Finis of Water’展 작품론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 이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3
정호정, 김지혜, 물질적 상상력에 기반한 맑은 물의 이미지 연구-가스통 바슐라르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도자학연구 Vol.13 No.3, 182p-194p, 2016년 12월 28일
홍성호,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과 흙의 이미지, 건축 제36권 제3호, 62p-64p, 대한건축학회, 1992년
이미지 출처, 영화 ‘노아’(2014), Darren Aronofsky 作
*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바슐라르 4원소론으로 분석한 영화 '노아' (A+)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