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마음 관계와 성경적 인간관 비교 분석 연구

최초 등록일
2018.05.22
최종 저작일
2017.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pop**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뇌과학과 종교경험에 관한 자료입니다.
특별히 신심문제(mind-body problem)에 관한 여러 철학적 입장들을 다루고, 뇌과학에 있어 중요한 실험인 리벳실험에 대한 고찰이 담겨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뇌과학과 기독교의 영혼 문제에 관한 성서적, 정교철학적 고찰을 다룹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심신문제
3. 리벳실험과 신비로운 불꽃
4. 성경 속 ‘영혼’에 대한 고찰과 성경적 인간론
5. 이중양상일원론을 통한 뇌과학과 성경적 인간관의 양립 가능성
6. 종교적 경험에 대한 고찰
7. 결론

본문내용

신경과학은 뇌졸중이나 치매 같은 뇌와 신경계의 질병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지각, 판단, 기억, 언어, 감정 등 매우 다양한 증상 역시 다룬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인간의 마음과 의식, 정신, 더 나아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추상적 질문에 까지 다다르게 된다. 즉 다윈의 진화론이 생물학을 넘어 인간학과 신학의 영역에 질문을 제기한 것처럼 뇌과학 역시 인간학, 철학, 신학의 영역에 까지 도달하며 질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래서 각종 실험과 임상을 바탕으로 축적되어 온 신경과학의 발전은 마음을 뇌라고 하는 생체조직에서 비롯되는 생물학적 현상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결국, 나 자신이라는 ‘자아’는 우리의 머리 속 뇌 안에서 전개되고 있다는 주장을 하게 된다. 인간의 자유의지 역시 뇌 작용의 산물이다. 이러한 신경과학의 발전은 분명 다윈의 진화론이 가져다준 충격 만큼이나 철학과 신학이 견지해온 인간론에 큰 충격을 가할 수 밖에 없다. 특별히 오늘날은 그야말로 뇌과학의 시대 혹은 뇌혁명의 시대이다. 그래서 신경윤리학, 신경심리학, 신경철학, 신경생물학 등 기존의 학문 영역에 뇌과학이 접목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뇌과학의 광범위한 발전은 그 동안 철학과 신학이 제기하며 대답을 해 온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나름의 답변을 내놓으면서 철학과 신학의 영역을 대체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더욱이 뇌과학은 우리의 종교적 경험 역시 뇌 작용의 결과로 보기 때문에 종교적 경험은 물론 신에 대한 존재까지도 회의하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뇌과학에 대하여 신학은 어떤 자세와 태도를 취할 것인지는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본고는 특별히 이러한 신경과학 특별히 뇌과학이 기독교 신앙에 가하는 도전과 그 양립 가능성을 살펴보려고 한다. ‘과연 기독교 신앙이 제시하는 인간관은 뇌과학이 제시하는 인간관과 양립할 수 있는가?’ 그에 앞서 ‘뇌과학이 제시하는 인간에 대한 설명은 과연 충분한가?’ 또한 ‘기독교 신앙에 제시하는 인간관은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에 대한 탐구를 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김재권, 『물리계 안에서의 마음』, (철학과 현실사, 1999)
마리오 뷰리가드 외, 『신은 뇌 속에 갇히지 않는다』, 김영희 역, (21세기 북스, 2010)
마이클 피터슨 외, 『종교의 철학적 의미』, 하종호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말콤 지브스, 『마음·뇌·영혼·신』,홍종락 역, (IVP, 2015)
스튜어트 괴츠 외, 『몸과 마음 어떤 관계인가: 몸과 마음에 대한 네 가지 관점』, 윤석인 역, (부흥과 개혁사, 2011)
맥스웰 R. 베넷 외, 『신경과학의 철학』, 이을상 외 역, (사이언스북스, 2013)
데스몬드 알렉산더 외, 『IVP성경신학사전』, 권연경 외 역, (IVP, 2013)
J. D. Douglas, 『새성경사전』, 나용화, 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유재덕, “신경신학과 기독교교육”, (『신학논단』, 제85집, 2016)
박일준, “뇌의 종교적 경험에 대한 신학적 고찰-둘(Two)의 탄생”, (『종교연구』 제71집. 2013)
허균, “뇌과학과 기독교 신앙”,(『한국교회탐구센터 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01: 뇌과학과 기독교 신앙』, IVP, 2016)
리브 김, “의식은 신비로운 불꽃인가”,(『한국교회탐구센터 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01: 뇌과학과 기독교 신앙』, IVP, 2016)
피터 클라크, “의식적 의지의 효능에 대한 신경과학과 심리학의 공격”, 노종문 역 (『한국교회탐구센터 스펙트럼 과학과 신앙 01: 뇌과학과 기독교 신앙』, IVP, 2016)
한정선, “뇌·의식·자아”(신학과 세계, 49, 2004)
한정선, “철학적 인간상에 도전해 오는 뇌과학의 쟁점들”, (『철학연구』, 제83집, 2008)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pop**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3
ㆍ전체 판매량
1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4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뇌-마음 관계와 성경적 인간관 비교 분석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