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9시의 거짓말', 영상 '설득의 비밀' 감상문

구운potato
최초 등록일
2018.02.18
최종 저작일
2015.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9시의 거짓말' -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객관적이지 않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설득의 비밀' -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EBS에서 방영된 영상을 보고 쓴 감상문으로, 5부작의 영상을 통해서 설득의 방법을 정확히 알고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제사하고 있습니다.

목차

1. '9시의 거짓말' 감상문
2. '설득의 비밀' 감상문

본문내용

글쓴이는 KBS기자를 하면서 느꼈던 언론의 객관적이지 못한 태도와 진실을 추구하지 않고 정부와 기타 이익집단의 입장을 대변하고, 언론의 힘을 이용해서 국민들을 선동하는 태도 등 언론인들의 자세를 비판하고 있다. 실제 언론인으로써 활동하면서 보고 겪었던 내용들을 적어서 잘 알지 못하는 국민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언론의 행태를 고발하면서 이러한 사태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언론의 행태와 ‘워렌 버핏’을 비교해서 설명한 이유는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워렌 버핏의 상식과 정신이 언론의 몰상식보다 더 효용가치가 높고 더 진실성을 추구하고 있음을 표현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간단하게 몇 가지 살펴보면 우선, 언론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만 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많은 언론들이 신문과 뉴스와 같은 매체를 통해서 사람들이 오해할 만한 단어의 선택과 내용으로 국민들의 생각을 조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들은 국민 전체에게 사실 그대로의 정보를 전달하려는 원래 언론의 목적이 아니라, 정부나 기업주와 같은 부자들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구조조정’과 ‘대량 해고’, ‘대량 실직’은 그 의미는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어떠한 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이 느끼는 생각은 다르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전 국민이 신뢰한다고 볼 수 있는 뉴스나 신문에서 이러한 행태가 벌어지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그 영향력과 문제는 심각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즘의 SNS에서 유명인들의 말 한마디가 가지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신문과 뉴스의 영향력은 더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언론인들은 KBS와 같은 회사 소속으로 그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하려고 해도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 보니까, 상사, 그리고 사장의 의도대로 움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 고위급 언론인들은 대부분 독재 정치 시절을 겪어왔기 때문에 정부에 대해서 순응적이고 정부가 원하는 의도대로 보도를 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형태의 언론을 “받아쓰기 저널리즘”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구운potato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책 '9시의 거짓말', 영상 '설득의 비밀' 감상문